눈치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에서 눈치의 영향력과 필요성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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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눈치커뮤니케이션 주제 선정 이유
2. 눈치의 정의

Ⅱ. 본론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3. 결과분석
4. 결과정리

Ⅲ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눈치의 사전적 정의

①국어사전 정의
1) 남의 마음을 그때그때 상황을 미루어 알아내는 것.
2) 속으로 생각하는 바가 겉으로 드러나는 어떤 태도
(국립 국어원 – 표준국어대사전 참고)

②영어사전 정의
wits, sens (네이버 영어사전 참고)

③위키 백과 정의
눈치는 한국 문화이다. 눈치는 한국 문화 속에서 대인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한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이다.


1) 상황 분류







◎사적 상황
1.식사 (메뉴 선정 , 마지막 한 조각 선택, 메뉴에 따른 식사방법)
2.사담 (대화 주제, 맞장구, 참여)

◎공적 상황
1.회의 (주도적, 반대되는 의견에 대한 반응, 지각)
2.발표 (청중 반응, 다수 소수)

◎예기치 못한 상황
넘어졌을 때, 말실수,생리적 현상으로 인한 실수

2) 상황과 관계의 차이가 눈치를 보는 데 미치는 영향 조사

*식사 상황에서 관계로 인해 차이를 보이는 문항 - 메뉴 선정(순서대로 동등, 비 동등, 낯선)

동등하지 않은 관계 > 낯선 관계 > 동등한 관계


동등하지 않은 관계가 동등한 관계에 비해 눈치를 많이 보는 것은 예상하기 쉽지만, 낯선 관계가 동등하지 않은 관계보다 눈치를 덜 본다는 것은 의외의 결과



첫만남에서 상대방과 본인 사이에 아무런 정보도 공유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좀 더 자신의 의사표현을 확실히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또한 앞으로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최연희(1990) 『눈치기제가 유발되는 상황과 이유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경진(2000).『애착유형에 따른 눈치민감성의 차이: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기순(1998).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 체면-눈치-기분의 상호 거래적 분석에 대한 시론
한덕웅. 사회심리학. [학지사]
박아청(1985). 눈치 너무 보는 한국인의 대인관계
최상진(2002). 눈치 : 한국인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월간조선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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