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이론] 스튜어트 홀의 기호화 해독으로 본`우리 결혼했어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연구주제

2.이론적 배경

3.가상결혼 우리 결혼했어요
3.1프로그램에서 선호되는 의미

4.연구방법: 수용자 담론 분석
4.1 일반 수용자의견
4.2 전문가 의견

5.요약 및 분석

6.결론 및 고찰

7.참고문헌
본문내용
4.연구방법: 수용자 담론 분석
4.1 연구방법1: 일반 수용자의 해독
4.1.1 지배적 해독
22세(여) 대학생 여청아씨의 인터뷰에서는
"<우리 결혼했어요>재미있게 보고 있다. 결혼 생활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충실히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제작자나 작가가 각 에피소드에 참여하긴 하겠지만, 대부분 출연자들과 충분히 상의 하고 또 따로 진행되는 이벤트 역시 본인들의 아이디어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각 에피소드를 보면 김장하기, 이사하기, 같이 장보기 등 신혼부부들의 일상을 미션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에피소드들을 지금의 남자친구와 해보고 싶은 생각도 든다. 출연자들 사이에 풋풋함과 순수함을 보면 연애 초기의 감정이 생겨난다."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다루고 있어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이야기들에 공감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현실 상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정하였다.

23세(여) 대학생 이수진씨의 인터뷰에서는
"<우리 결혼했어요>를 보면 설레곤 해서 마치 내가 연애를 하고 있는 듯 한 기분이 들었다. 난 용서커플이 가장 좋았는데 대학생의 풋풋하고 귀여운 느낌이 나서 나도 연애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우결을 보면서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갖게 된 것 같다. 실제 결혼 생활도 그렇게 하고 싶다."

프로그램에 깊게 공감하였으며, 그 공감을 토대로 자신의 연애나 실제 결혼 생활의 이상점을 프로그램과 일치하는 점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0세(여) 재수생 성동희씨는
"아담 커플이 가장 재미있었는데 그 이유는 정말 그들이 연애하는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비록 연출과 가상이라는 컨셉이 만들어낸 모습이지만 그것을 보고 있으면
참고문헌
7.첨부자료
7.1 참고 문헌
*Stuart Hall, 임영호 역, 『스튜어트 홀의 문화 이론』,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1996.
*iMBC "우리결혼했어요"
http://www.imbc.com/broad/tv/ent/wedding/
*10asia: "<우리 결혼했어요>, 연애의 끝에서"
http://10.asiae.co.kr/Articles/new_view.htm?a_id=2011011708112327632
*10asia: "<우리 결혼했어요>, 그들의 역사를 보여주세요"
http://10.asiae.co.kr/Articles/new_view.htm?a_id=2010090601000342336
*한경닷컴 bnt뉴스: "가짜 사랑만이 판치는 '우리 결혼했어요', 리얼은 없다."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4&c1=04&c2=04&c3=00&nkey=200912182342173&mode=sub_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 문화론을 이용한
  • 문화연구 1. 구조주의라니요? 구조주의는 이 세계의 모든 것이 언어활동(langage)과 기호체계(le code)의 법칙으로 이루어진 상징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려주고자 하는 일종의 방법이다. 구조주의의 세계에서 모두 한결같이 언어학을 학문적 방법의 공통분모로 갖게 된다. 롤랑 바르트 우리의 출발지점은 그렇게 시작되어야 한다. 곧 구조주의 일반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문화연구에 있어 하나의 방법론적 틀로 제시되는 구조

  • [여성문학] 고정희 `여성해방출사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 본론 3 : 새로운 비전 제시 - 고정희가 꿈꾸는 세상 Ⅴ. 결론 : 『여성해방출사표』 의의Ⅵ.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 목적 1970년대 후반에 수입된 여성학은 80년대를 맞아 이론적 붐을 조성하였으며, 때마침 활성화된 사회운동과 더불어 활발한 움직임을 시작한 여성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80년대는 민중문학의 다양한 논의들을 통해 그동안 우리 사회를 지배해 오던 군사문화에 대한 권위적 잘못된 관행들을 새롭게 반성하는 계기로 인해, 자연

  • [여성학] 아내가 결혼했다 속 남성과 여성
  • 결혼했다’ 였다. 당연히 이 책을 처음 봤을 때는 전 부인이 이혼 후 다시 결혼한 이야기 쯤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는 달랐다. 지금의 나의 아내가 결혼을 한다는 것이다. 물론 쉽게 외도하는 아내의 모습은 많은 티비나 드라마, 소설에서 등장한다. 하지만 이런식의 일처다부제는 생각도 못해본 것들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얼마나 우리가 일부일처제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살아왔으며, 남성과 여성의 외도를 다른 잣대로 바라보는지 인식

  • 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 ‘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Ⅰ.서론1.프로그램 선정 이유2.연구방향3.‘우리 결혼했어요’는? (프로그램 소개)Ⅱ.본론1.수용자란?2.우리 일상에서의 텔레비전 방송3.수용자들이 텔레비전 방송을 보는 이유4.스튜어트 홀의 대중매체 텍스트 해독방식이란?5.‘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6.‘우리 결혼했어요’에 대한 시청자들의 다양한 의견들Ⅲ.결론1.결론Ⅰ.서론1.프로그램 선정 이유‘우리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이론으로 옮겨보면 과 같다. SMCRE 이론으로 본 카피의 흐름카피라이터가 송신자(Source)로서 다양한 정보를 설득 메시지로 작성하는 카피라이팅(기호화, encoding)을 하면 그것이 메시지(Message)가 되어 신문, 또는 TV 등 가용 매체(Channel)에 실리게 된다. 소비자인 수신자(Receiver)는 이 카피를 접(해독, decoding)한 후에 인지, 또는 구매 등의 소비자행동이라는 효과(Effect)를 거두게 되고, 반복해서 다양한 피드백(Feed back)을 카피라이터에게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