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행정] 성과위주의 공공관리-한국정부의 행정개혁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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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성과위주 공공관리 - 관료제에서 신공공관리론으로
ⅰ. 관료제 이론
ⅱ. 신공공관리론의 등장배경
ⅲ. 신공공관리론의 주요 내용
Ⅲ. 한국정부의 신공공관리론적 개혁
ⅰ. 목표관리제
ⅱ. 책임운영기관
ⅲ. 개방형 직위제
ⅳ. 공무원 퇴출제
Ⅳ. 성과위주 공공관리의 한계
ⅰ. 신공공관리론의 한계
ⅱ. 한국 정부가 시행한 성과위주 공공관리의 한계
Ⅴ. 새로운 이론의 등장- 신공공서비스론
ⅰ. 신공공관리서비스론의 등장배경
ⅱ. 신공공관리서비스론의 내용
Ⅵ. 마치며
본문내용

Ⅱ. 성과위주 공공관리 - 관료제에서 신공공관리론으로
ⅰ. 관료제 이론
관료제 이론은 지금도 정부 운영에 있어서 기본적인 내용이며, 공사 부문을 막론하고, 지배적인 체제이다. 정통 행정학은 관리학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데, 이는 관료제를 통한 내부 관리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관료제는 여러 의미를 지니지만, 대규모 조직에서 의사결정의 독임제 체제로 그 계층구조를 나타내면 피라미드형 모습을 보이는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관료제는 법과 규칙에 의해 상명하복의 규칙을 가지며, 분업과 전문화를 추구한다. 이러한 효율적 운영을 추구하기 위해 그 모습이 피라미드형으로 나오는 것이다.
관료제 조직은 전근대적 조직들에 비해 정확성, 신속성, 전문성, 통일성, 비용의 절감과 같은 기술적 합리성이 우수한 조직 형태로 산업화 단계에서 사회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초반부터 외부 환경에 대한 조직의 대응성이 강조되면서, 관료제의 비효율과 역기능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ⅱ. 신공공관리론의 등장 배경
세계 2차 대전 이후로 세계를 풍미하던 수정자본주의나 개입주의의 결과로 인해 서구 선진국에서는 막대한 복지지출부담을 지게 되었고, 그 결과로 재정악화와 경제위기를 맞게 된다. 이런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부역할을 대폭 축소해야한다는 신자유주의가 1970년대 이후 등장하게 된다. 이 시기 행정에서도 관료주의적 패러다임을 개혁하기 위해 신공공관리론이 등장하는데, 행정 효율성을 위해 추구하던 계층제적 통제와 절차가 오히려 역효과를 내므로 민간의 경영기법을 도입해야한다는 논리이다. 그 이전에도 공공관리론이 행정학에서 주요 의미를 나타내고 있었다. 행정학의 연구 분야가 행정체제 내부 관리에만 집중하고 있을 때, 정부와 시민과 관계에서 고객지향적인 효율적 행정이 이뤄져야 하며, 정책결정 행위에 경제학적 논의를 적용시켜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정부실패를 당시 설명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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