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인디공연 정보 제공 및 티켓 판매 웹사이트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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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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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설 배경
1.1.1. 인디 공연계의 현황
1.1.2. 인디 공연계의 시장성
1.1.3. 공급측과 수요측의 니즈 충족을 위한 해결책 - Taste it
1.2.1. 경쟁자 분석1 _ 기존 티켓 판매 사이트
1.2.2. 레이블 홈페이지 및 팬 커뮤니티
2. 유통 정보
2.1. 공연•편집음반 기획
2.2. 티켓 양도
3. 유통 네트워크Network
3.1. DataBase_Artist map
3.2. 모바일 서비스Mobile Service: App, Push(+eMail)
3.3. 수익구조
4. 중장기계획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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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공급측과 수요측의 니즈 충족을 위한 해결책 - Taste it
앞선 논의를 도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공급측(인디 음악가) 수요측(인디 음악 listener)
Needs 홍보 수단 다변화
Listener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관객 유치 및 공연 횟수 유지
공연을 통한 수익 창출 well-made 음악에 대한 접근 향상
새로운 공연 정보 획득
문화적 소속감
공연 공급자의 입장에서 이들은 자신들의 공연을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공연 수요자의 입장에서 이들은 숨어 있는 공연 정보를 발견할 공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양 측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간이 바로 Taste it이다. Taste it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추후의 절에서 하기로 하고 간략하게 개념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1.2.1. 경쟁자 분석1 _ 기존 티켓 판매 사이트
1.2.1.1 현황
현재 일반적으로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티켓 구매 방법은 티켓 예매 전용 사이트이다. 공연 관람객을 타깃으로 온라인 티켓예매를 주 목적으로 하는 사이트인 티켓링크와 인터파크에서는 방대한 공연 자료를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뮤지컬, 연극, 무용, 콘서트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각종 공연을 예매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카드 회원들만을 위한 사이트인 현대카드Privia 신용카드 사이트, 공연 기획사 및 극장 사이트들도 티켓 예매 사이트에 포함할 수 있다.
판매된 공연 편수로는 2008년 한 해 동안 인터파크에서 총 6천 4편(2007년 4천 745편)이었다. 공연전체 판매규모는 1천 957억 6천만 원으로 2007년 1천 435억 원에 비해 36% 증가했다. 더불어 뮤지컬은 2008년 판매금액 1천 5억 원으로 처음으로 1천억 원을 돌파했고 연극 판매규모도 전년대비 63%로 크게 상승했다.
(참조1) 2008-2007 공연 장르별 판매금액 및 판매매수 비교
장르 유료티켓 판매금액 유료티켓 판매매수
2008년 2007년 2008년 2007년
콘서트 63,443,000 46,737,000 873,932 725,413
무용/전통예술 3,748,000 1,059,000 124,099 47,294
뮤지컬 100,539,000 80,317,000 1,985,237 1,725,527
연극 17,474,000 10,715,000 806,256 527,193
클래식 10,562,000 4,626,000 338,108 159,469
합계 195,766,000 143,454,000 4,127,632 3,184,896
이는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모든 공연의 상품 수 또한 전년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이 공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과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조 2) 2008-2007 공연 장르별 상품 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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