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새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그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머리말

2.일본 <새 역사교과서>
2-1.논란이 되고있는 주요 내용들

3.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4.새로운 역사교과서의 특징

5.역사교과서에서 보여지는 사상
5-1자유주의론
5-2.자유주의 사관의 배경
5-3.자유주의 사관
5-4.자학사관
5-5.내셔널리즘(Nationalism)
5-6.황국 사관
5-7제국주의

6.역사교과서를 왜곡하는 이유
6-1.일본 젊은이들의 역사인식
6-2.현대 일본의 내셔널리즘
6-3.국민 통합원리의 부재
6-4.사회적인 불안

7.「새로운 역사교과서」의 문제점
7-1.역사교과서의 쇄국 정신
7-2객관서잉 없는 역사교과서
7-3보수적인 한국인식

8.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일본의 새 역사 교과서는 일본에서 급격하게 대두되고 있는 내셔널리즘적인 역사 인식의 향방과 이를 부추기고 있는 일본 사회의 실체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이 중심이 돼 만든 새 교과서가 너무나 지나친 내셜널리즘에 기울어 한국 등 관련 국가의 역사를 심하게 왜곡하고 있다 하여 비판의 표적이 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일본에서는 ‘국제화’라는 말이 가장 매력적으로 작용을 하였다. 그런데 지금은 왜 그와 역행하는 이런 내셔널리즘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가. 그것도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조직적인 태세를 갖추고 말이다. 그 이유와 역사교과서에서 보여지는 사상, 그리고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사상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되짚어 본다.

2. 일본 <새 역사교과서>

‘새로운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만드는 모임’)에서 만든 ‘새로운 역사 교과서’의 문제되고 있는 내용 몇 가지 살펴보겠다. 이 교과서가 검정을 통하기 위해서 삭제와 수정된 내용이 있다. 삭제와 수정이 되었지만 그 원문 내용을 살펴보면 ‘만드는 모임’의 역사인식과 사상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논란이 되고 있는 몇 개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2.1.논란이 되고 있는 주요 내용들

①원문-역사는 과학이 아니다. (6페이지,삭제)

-영국의 역사가 카는 역사가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실을 손에 넣고자 하고 역사라는 것은 해석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카는 역사가가 제멋대로 과거를 해석할 수 있다고는 결코 말하지는 않았다. 역사가는 관념적으로 또 제멋대로 역사를 해석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고, 끝까지 객관적 사실에 입각하여 역사를 재구성하는 것 이외에는 없다. 역사는 기본적으로 과학적 검증이 필요하다. “역사는 과학이 아니다”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이 교과서의 성격을 알 수 있다. 검정에서 떨어질 것을 우려해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새로운 사실을 설명하고자 할 때에는 언제나 그들의 말이나 글을 인용할 때에는 어떤 목소리로, 어떤 어조로, 그리고 어떤 속도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규범화하여 가르칠 정도이다. 경어법도 물론 그들을 위해서는 특별한 규칙이 적용되고 그들을 위한 호칭도 정해져 있다. 따라서 역사에서 위대한 조상도 다 빼고, 고전교육도 거의 하지 않으며, 주체사상 고취와 김일성 우상화를 위해서는 사전의 뜻까지도 최대한 왜곡시켜 사전에 등재해놓고 있다.

  • 반자학사관과 가학적 내셔널리즘
  • 일본의 우경화와 맞물리는 가학적 내셔널리즘5. 우리의 대응과 관련한 몇 가지 착안점6. 맺 음 말1. 머 리 말21세기에 들어선 지금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가 한일 양국을 비롯한 관련당사국에 커다란 파문을 던지고 있다. 1982년과 1986년에 이어 세 번째로 발생한 것이어서 문제의 외형은 그리 새롭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 실상은 심각하기 짝이 없다. 무엇보다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만드는 모임”으로 약칭)’의 왜곡된 교과서

  •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 일본 총리는 자신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해 “외국 정부가 마음의 문제에 개입, 외교 문제화하는 자세는 이해할 수 없다” 연합뉴스(도쿄) 2006년 1월 4일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하였다.그 중에서 역사 왜곡 교과서 문제는 2001년에도 이미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던 바 있고, 그 내용이 2005년에 통과된 교과서에서도 거의 그대로 채택이 되어있으며, 심지어는 왜곡의 범위가 더 확대되어졌거나, 새롭게 추가된 부분까지 포함하고 있어 문

  • 한일 양국의 과거사 인식과 여기에 내재된 정치적 의도 그리고 우리의 대응전략 -교과서 왜곡, 위안부, 독도 영유권, 야스쿠니 참배 문제를 중심으로
  • 교과서 왜곡, 위안부, 독도 영유권, 야스쿠니 참배 문제를 중심으로목차Ⅰ. 서론Ⅱ-1. 역사 교과서 왜곡Ⅱ-2. 종군 위안부Ⅱ-3. 독도 영유권Ⅱ-4. 야스쿠니 신사 참배Ⅲ. 소결Ⅳ. 결론역사 교과서 왜곡, 독도 영유권 주장, 종군위안부 사죄와 보상, 그리고 고위관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의 키워드는 한․일 외교사에서 차치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일본의 한반도 강제점령, 즉 ‘일제강점기’라는 대한민국의 과거사와 관련해 발생한 것들인 만

  • [일본의 역사왜곡]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 역사교육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며, 검정, 국정제도를 통해 그 나라의 역사인식의 대표성을 갖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일본에서 다시 시작된 일본 교과서 문제는 일본이라는 국가의 현재의 과거 읽기와 앞으로의 지향성을 보려주고 있다. 이런 문제는 이같은 역사 교과서 왜곡이 ’집단의 기억‘의 주체적인 국가가 상대화되고 사상 혹은 제도화로 가시화 되는 것이다. 즉 우경화라는 한 결과물로써 교과서 파동이 아니라 전후 민주주의의 제도피로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