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사우스웨스트 사례 선정 동기

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소개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요인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시장진입전략(4P)

5.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SWOT분석

6. 사우스웨스트 전략을 벤치마킹한 사례

7.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4) 직원들 간의 관계친화를 위한 노력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직원은 2만 4천여명이 넘는데 그중 약 천명이 사내 결혼을 했다.
타 기업들의 사내 결혼 비율과 비교해 보았을 때 월등히 그 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일이 가능한 이유는 켈러허 회장의 직원들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해주기 위해 쏟은 노력의 결과이다. 켈러허 회장은 직원들의 생일이나 기념일에 항상 파티를 열고, 직원들을 근무 외 시간에 자선활동에 동참시키는 등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줌으로써, 종업원들 사이에 일로써 만나는 사이가 아니라 인간과 인간으로서 친해지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직원들 간의 포용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에서 중요한 행동이다.

(5)청남방도 유니폼이 될 수 있다.
- 대부분의 항공사의 승무원들의 복장은 단정한 유니폼에 색상이 정해진 구두, 단정한 머리스타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이용할 경우, 이런 고정관념은 완전히 무너지게 된다. 스튜어디스는 고속버스 안내원, 혹은 공장 작업복 같은 유니폼을 입고 있다. 패션을 무시한 편안한 바지에 굽 없는 운동화 차림이다. 청남방도 가슴에 마크만 달면 유니폼으로 인정된다. 승무원들은 손님들을 고객이라기보다는 친구와 같은 개념으로 다가간다. 기장이 기내 방송 중에 장난을 친다거나, 스튜어디스들이 오가며 손님들에게 농담을 던지는 일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이다. 발권업무를 맡은 직원들은 자주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이름을 외우고, 고객이 다시 찾았을 때, 깍듯하기 보다는 편안한 태도로 친구처럼 고객의 이름을 부른다. 처음에는 이러한 직원들의 모습에 익숙하지 않아하던 승객들도 많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승객들은 직원들의 이러한 모습에서 편안함과 친숙함이 느껴져서 다시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이용하게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6)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업문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업문화는 켈러허 회장의 인간을 중시하는 가치관, 자유로운 성격에 의한 리더십으로서 형성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터넷사이트
www.southwest.com
www.pcci.or.kr/frm6/2112/p72-12.htm
www.fishplay.co.kr/emailzine/fish/emailzine47-1.html
www.itmast.com/itm/wceo/wc대_16.html
www.kohap.co.kr/paper/12/sub_yearl.html
webzine.samsungcorning.co.kr/webzine-1101/project.htm
-서적
"The Southwest Airlines Way"- Jody Hoffer Gittell저
이제는 전략경영시대 - 조동성 저
이경모,김창수,『관광교통론』, 대왕사, 2004
-기사
한경닷컴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92883681
종합경제매거진 이코노미세계 기사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01231001631&cid=7115010000000
아시아경제 기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21009312430601
한국경제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928836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American Airline(아메리칸 항공과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중심으로 본 Control oriented system과 Human oriented system
  •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반면에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아메리카 에어라인과는 달리 인력을 고용하는데 있어 업무수행능력보다 지원자의 “태도”를 중요시한다. 이것은 후천적인 학습으로 인해 교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Human Oriented된 기업문화에 따라 “팀웍”을 중시하는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이러한 인간관계역량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는데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소모한다. 감독관들이 일선 직원들을 선발하는 타 항공사에 비해 사

  • [경영학 원론]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을 읽고
  • 분석이 제대로 진행되면, 궁극적으로 기업과 고객 그리고 경쟁사 까지도 함께 성공할 수 있는 윈윈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경쟁사 뿐 아니라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다른 요인에 대해서도 실용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다. 경쟁사와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이해가 깊을수록 성공적인 전략 수립에 한발 다가선 것이다. 경쟁사 분석은 단순히 같은 시장을 두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다른 기업을 말하는 게 아니다. 보다 명확하게 말하자면 우

  • [감상문] 제프리 페퍼교수의 지혜경영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요인으로 노조의 존재를 들었다. 프로그램으로 인한 변화 양상을 노조와의 공식 계약 사항에 포함시켜 노동자들의 안정적 지지를 얻어냈던 것이다. 경쟁력 있고 성공적인 조직들은 대개 노조가 있다. 지난 35년간 지속적으로 이익을 낸 유일한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는 노조가 잘 조직되어 있다. 1만 8천 명의 직원이 미국 통신노조에 가입한 싱귤러 와이어리스는 직원들과 적대 관계에 돌아서지 않으면서도 사상 최대의 재무 실적을 올렸다. 미국 통신

  • 델타항공 경영분석및 델타항공 위기극복전략사례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델타항공 향후비전분석
  • 항공사 시장의 특성자본집약적 및 서비스집약적 산업이 한 대 어우러져있을 뿐만 아니라 초기 자본 및 자산이 매우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진입이 매우 어려운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최근 유가 가격의 급상승 및 저가항공의 등장으로 인하여 많은 항공사들이 파산 또는 다른 항공사들과의 합병을 통하여 생존을 하고 있다. 3. 업계 현황세계 항공사 시장은 미국의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 독일의 루프탄자항

  • 학습훈련 레포트
  • 성공(6) 교사로서의 Self-leadership(7) 파리크라상의 셀프리더십2) 슈퍼 리더십 사례(1) 세계를 움직인 슈퍼 리더십 칭기스칸 (2) 슈퍼볼 우승감독이 전하는 슈퍼 리더십 - 딕 버메일 전 세인트루이스 램스 감독(3) 로커스 김형준 사장의 슈퍼 블루 리더십(4) 비자 코리아 김영종 사장 지식형 슈퍼리더십(5) 한국 통신 데이타 김장수 사장의 슈퍼추진력리더십3) 서번트 리더십 사례(1) 시노버스 파이낸셜사(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