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사우스웨스트 사례 선정 동기
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소개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요인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시장진입전략(4P)
5.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SWOT분석
6. 사우스웨스트 전략을 벤치마킹한 사례
7. 결론 및 느낀 점
- 본문내용
-
(4) 직원들 간의 관계친화를 위한 노력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직원은 2만 4천여명이 넘는데 그중 약 천명이 사내 결혼을 했다.
타 기업들의 사내 결혼 비율과 비교해 보았을 때 월등히 그 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일이 가능한 이유는 켈러허 회장의 직원들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해주기 위해 쏟은 노력의 결과이다. 켈러허 회장은 직원들의 생일이나 기념일에 항상 파티를 열고, 직원들을 근무 외 시간에 자선활동에 동참시키는 등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줌으로써, 종업원들 사이에 일로써 만나는 사이가 아니라 인간과 인간으로서 친해지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직원들 간의 포용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에서 중요한 행동이다.
(5)청남방도 유니폼이 될 수 있다.
- 대부분의 항공사의 승무원들의 복장은 단정한 유니폼에 색상이 정해진 구두, 단정한 머리스타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이용할 경우, 이런 고정관념은 완전히 무너지게 된다. 스튜어디스는 고속버스 안내원, 혹은 공장 작업복 같은 유니폼을 입고 있다. 패션을 무시한 편안한 바지에 굽 없는 운동화 차림이다. 청남방도 가슴에 마크만 달면 유니폼으로 인정된다. 승무원들은 손님들을 고객이라기보다는 친구와 같은 개념으로 다가간다. 기장이 기내 방송 중에 장난을 친다거나, 스튜어디스들이 오가며 손님들에게 농담을 던지는 일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이다. 발권업무를 맡은 직원들은 자주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이름을 외우고, 고객이 다시 찾았을 때, 깍듯하기 보다는 편안한 태도로 친구처럼 고객의 이름을 부른다. 처음에는 이러한 직원들의 모습에 익숙하지 않아하던 승객들도 많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승객들은 직원들의 이러한 모습에서 편안함과 친숙함이 느껴져서 다시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이용하게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6)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업문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업문화는 켈러허 회장의 인간을 중시하는 가치관, 자유로운 성격에 의한 리더십으로서 형성되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터넷사이트
www.southwest.com
www.pcci.or.kr/frm6/2112/p72-12.htm
www.fishplay.co.kr/emailzine/fish/emailzine47-1.html
www.itmast.com/itm/wceo/wc대_16.html
www.kohap.co.kr/paper/12/sub_yearl.html
webzine.samsungcorning.co.kr/webzine-1101/project.htm
-서적
"The Southwest Airlines Way"- Jody Hoffer Gittell저
이제는 전략경영시대 - 조동성 저
이경모,김창수,『관광교통론』, 대왕사, 2004
-기사
한경닷컴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92883681
종합경제매거진 이코노미세계 기사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01231001631&cid=7115010000000
아시아경제 기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21009312430601
한국경제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928836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