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배경
3. 연구방법 및 범위

Ⅱ. 문화예술콘텐츠와 기업내부경영의 접목
1. 문화예술콘텐츠
2. 기업내부경영에서의 문화예술콘텐츠 활용
1) 기업내부경영의 정의
2) 기업내부경영에서의 문화예술콘텐츠 활용의 필요성

Ⅲ. 기업내부경영 프로그램 국내외 사례
1. 국내사례
1) 문화관광부: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
2) 현대카드
2. 해외사례
1) 존 루이스(John Lewis) 백화점
2) 스웨덴: 크로쿠스 프로그램

Ⅳ. 결 론
1) 시사점 및 요약
2)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국내사례

1) 문화관광부: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인 ‘즐거운 예술, 신나는 일터’는 중소기업 직원들에게 예술을 활용한 창의력개발 프로그램 및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 등의 다양한 예술콘텐츠 제공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 직원들의 창의력 증진과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기업의 창의적인 문화경영 실현을 위해 중소기업 중앙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국고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전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40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이 문화경영을 할 수 있도록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원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중앙회 전문위원 및 문화예술코디네이터가 공동으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점검 및 사업지원에 대한 적합성과 활동과정 파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림 1>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 운영체계도

출처: 중소기업중앙회

이 사업에서 지원하는 방식은 예술적 창의력 교육프로그램과 문화 예술적 동호회 활동으로 두 가지 프로그램 유형이 있다. 예술적 ‘창의력 교육프로그램’은 기업 내 문화적 소양을 배양하고 사회성과 창의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콘텐츠 강연 등 연극 및 시각분야의 프로그램으로 지원 한다. 문화 예술적 동호회 활동은 기업 내 문화예술 동호회 결성을 권하고 기존의 문화 예술 동호회 활성화를 위하여 전문 강사를 지원하고 및 동아리 연습실과 발표회 등을 지원한다.

<표 1> 기업 내 문화 예술 동호회 지원
지원 유형
내용 및 특징
예술적
『창의력 교육프로그램』
지원
- 연극 및 시각분야
: 체험예술교육을 통한 창의력 신장
(자기표현, 소통, 성찰, 자기이해,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새로운 생각과 사고 증진 교육)
- 5회차 이상 진행 가능 시 지원가능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지원
-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 지원
‘문화예술진흥법’(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사진, 문학)에 의한 문화예술 장르 동호회에 한함.
- 기존에 활동 중인 동아리 및 지원을 위한 신규
동아리 신설 가능 함.
- 각 동아리 활동분야에 맞는 전문 강사 지원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금영, 「문화예술 수요확대를 위한 기업의 연구 및 인력개발비 세제 개선 방안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 학위논문, 2008.
김범석, 김윤종(2007), 「참을 수 없는 접촉의 즐거움…‘터치테인먼트’」, 동아일보,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7030085, 2007. 07. 03
김선화, 「새로운 문화경영기법ㆍ사례분석 및 중소기업 도입방안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09.
바스테르 노를랜드 지방의회, Pilot Study 평가 보고서, http://lvn.se, 2009.
신철호(1998), Centerworld(자의누리 경영연구소), http://www.centerworld.com/acad/prof/SHINCH/IMF/98-7/7_2.htm, 2011. 5. 6.
이현정, 창의성 신장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 직장인을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11.
정아영(2011), 「감정을 읽어라 성공이 보인다」,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106117, 2011.02.18
정희정, 기업교육에 있어서 문화예술의 활용과 감성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감성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학위논문, 2008.
중소기업중앙회, http://www.kbiz.or.kr/index.jsp, 2011. 05. 05.
한국메세나협의회. 「해외메세나 연구보고서 번역시리즈 1」. 2007
현대카드, http://culture.hyundaicardcapital.com, 2011.05.03
홍석, 「기업교육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 연구」, 경희대학교 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매출을 올리는 데 일조해 왔다. 그러나 코엑스몰이 단순히 소비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코엑스몰은 전통적 의미의 문화공간과 일상의 삶이 교 묘하게 접목된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이 있기에 단순한 ‘소비 장소’ 이상 의 체험 마케팅 공간이다.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이 구성하고 있는 ‘생활¬편의 시설’, ‘레저-스포츠 시설’, ’문화-교양시설’ 등의 엔터테인먼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중심의 경영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특히 네슬레는 식품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생활양식, 식생활문화, 선택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판단, 이의 대응전략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채택, 네슬레의 기업브랜드와 수많은 제품브랜드를 세계화하는데 주력해 왔다.네슬레는 이와 관련해 네슬레의 브랜드가 경쟁브랜드와 품질, 편의성, 소비자 만족도 면에서 어떻게 네슬레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확신시킬 수 있겠느냐는 물음에 충실하게 대처

  • [마케팅] 문화마케팅 도입에 따른 기업이미지 제고와 기대효과
  • 문화마케팅의 현황과 사례분석 221. 세계의 문화마케팅 현황 222. 문화마케팅을 통한 불황 극복사례 23Ⅵ. 문화마케팅의 성공적인 활용전략 251. 「문화 CEO」의 감성리더십 발휘 252. 「문화」에 대한 전략적․실용적 접근 253. 「기업문화」에서 「문화기업」으로 관심 이동 254. 내부 구성원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실시 -

  • [마케팅] 외식산업의 마케팅 활동
  • 기업들이 조건 없는 문화지원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자선 관점의 사회공헌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문화마케팅은 다국적 기업의 탄생과 기업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다양한 가치관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지역사회와 직면하면서 그 의미와 개념도 진화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문화예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현대적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중심의 경영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특히 네슬레는 식품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생활양식, 식생활문화, 선택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판단, 이의 대응전략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채택, 네슬레의 기업브랜드와 수많은 제품브랜드를 세계화하는데 주력해 왔다.네슬레는 이와 관련해 네슬레의 브랜드가 경쟁브랜드와 품질, 편의성, 소비자 만족도 면에서 어떻게 네슬레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확신시킬 수 있겠느냐는 물음에 충실하게 대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