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론] 국외유통업체 월마트의 서비스 경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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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론
[1] 월마트소개
[2] 샘 월튼의 경영비결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
-유능한 경영인 스카우트과 과감한 위임
-팀웍 강화
-기업문화 창조
-현장중심의 경영
[3] 소비자 제일주의
-무 고객, 무기업의 진리
-고객에게 풍부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
-고객만족과 고객제일주의
[4] 월마트의 현황
-디스카운트 스토어
-샘스 클럽
-슈퍼센터
Ⅱ.본론
[1] 월마트의 서비스 전략
1) 외부고객 만족 서비스
-저비용 운영구조
-래냐프
-직원미소 전략
-고객 맞춤 음악, 영화, 사진 인화 서비스
-그리터(greeter)
-텐 푸트 롤(Ten-Foot Rule) -10피트 서비스
-선다운 룰(Sundown Rule)
-그 밖의 서비스 (도우미서비스, 외국인 통역 서비스, 택시콜 서비스)
2) 내부고객 만족 서비스
-주식매입 할인제
-이익공유제도
[2] 한국에서의 월마트 실패원인
Ⅲ.결론
월마트 100% 성공을 위한 미래 서비스 전략
본문내용

② 샘스 클럽(SAM'S CLUB)
1) 현황
- 샘스 클럽은 월마트 산하 회원제 도매 할인매장으로 1983년 오클라호마 주 Midest에 처음 매장을 연 후 현재 미국 내 591개의 매장을 보유함.
- 이 회사는 Wal-Mart 매출액의 약 11.8%를 차지하며,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Wal-Mart와 달리 사업체 회원 위주의 도매판매 비중이 높은 편임으로 Sam's Club의 가장 큰 경쟁업체는 Costco임.
- 주요 취급 품목은 식품, 가전제품, 가구, 생활용품, 운동용품 등 아주 다양하며 대용량 단위로 포장해 판매함.
- 샘스 클럽은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운용하며 판매 제품 및 제품 구매전략에 약간 차이를 보임.
2)주요품목
- 주력 상품은 식품, 가정용품, 스포츠, 의류, 문구, 가전, 자동차용품, 실내용품 따위임.
- 3천평이 넘는 대형매장에서 3~4천 품목만을 취급함으로 품목을 철저히 구성하여 대량매입, 대량판매로 싸게 파는 것이 기본 원칙임.
3) 특징
- 회원제로 운영되는 대형 도매 체인점
- 주로 사무용품 유통 채널을 혁신하고 새로운 루트를 개척
☞ 사무용품은 메이커가 대량으로 제조하고 회전율이 높지 않아 원가가 높은 상품이었으나 월마트는 사무용품을 대량으로 일괄 매입해 저가격 판매를 실현.
- 완전 셀프 서비스로 고객은 카트보다 대차를 이용.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세계최대 유통업체의 CEO 샘 월튼의 블루오션 전략, 월마트 방식』
마이클 버그달 지음 김원호 옮김
『소매업 창업 리포트』 http://my.netian.com/~mandulee/retail.htm
==>98년 미국유통 결산
http://www.fashiontalk.com/news/nsf/sep/nsf912.html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 밴, 산드라 S, 길벗 출판사
『월마트의 고객은 사장이다』 모리다츠오
『디지털시대 유통경영』변명식
『월마트 성공의 길』이강종 한수협출판부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로버트슬레이터 해냄출판사
http://blog.naver.com/kijh3840/20102487176 네이버 블로그
http://1987top.blog.me/20110250256 네이버블로그, p&g 해외시장 진출 실패 사 례 분석
[출처] 월마트의 맞춤 음악CD 서비스|작성자 라띠
https://www.voigtclub.com/lb/lord.php?id=freeboard_03&no=70345
http://cafe.daum.net/mobileshow/MAvD/15?docid=1BJkE|MAvD|15|20090509102916&q=%BF%F9%B8%B6%C6%AE%20%BC%AD%BA%F1%BD%BA [고객서비스] 월마트의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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