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 의의,특성, EBS교육방송 교육적의의,장점, EBS교육방송 기능,활용방법, EBS교육방송 문제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EBS교육방송의 의의

Ⅲ. EBS교육방송의 특성

Ⅳ. EBS교육방송의 교육적의의

Ⅴ. EBS교육방송의 장점

Ⅵ. EBS교육방송의 기능

Ⅶ.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
1. 교육방송 프로그램 특징에 따른 활용
1) 직접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2) 자주적 학습활동을 유도하는 방송 프로그램
2. 시청방법에 따른 활용
1) 직접시청
2) 녹화시청
3)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법

Ⅷ.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Ⅸ. EBS교육방송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타 방송사들은 편성의 영역상의 제약점이 없지만 EBS의 경우는 교양과 교육 프로그램만 편성할 수 있다. 또한 재정 면에서도 EBS는 전술한 바와 같이 타 방송사에 비하여 열악한 형편이며 전체 예산의 63%를 수익사업으로 충당해야하는 등 불안전한 재원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제작비 역시 타 방송사에 비하여 훨씬 부족한 실정으로, 이 또한 편성전략 수립에 제약적인 요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편성 영역의 제약으로 인하여 EBS는 타 방송국이 최대 시청자 확보를 목적으로 종합편성을 할 수 있으나 EBS의 경우는 교양․교육의 영역을 중심으로 편성해야하므로 특정 시청자 층을 대상으로 편성할 수밖에 없다. 즉 타 방송국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오락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을 편성할 때 EBS는 텔레비전으로부터 삶의 질을 높이려 하거나, 무언가 배우기를 원하는 수용자층을 발굴하는 편성전략의 수립이 바람직 할 것이다. 즉 편성전략으로서 틈새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시청자들이 접할 수 있는 매체의 수가 급속도로 늘어남에 따라 각 방송사들은 한정된 크기의 시청자를 보다 많이 점유하기 위해 경쟁하지 않을 수 없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EBS 역시 여러 가지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어느 정도는 시청률을 확보하는 전략을 수립하지 않을 수 없다. 즉 기존의 지상파가 과점하고 있는 시청률 시장에 공격적인 대응보다는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어 공략하는 틈새전략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편성전략으로서의 틈새전략이란 기존 지상파 채널이 주력하지 않는 분야나 취약한 분야를 찾아서 적극 대응하는 전략이라고 정의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학천 외 2명 : 교육방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8
대구영신고등학교 : EBS 프로그램 활용 성과, 경북: 경북교육청, 2000
유태영 외 : 교육방송론, 도서출판 나남, 1988
춘천고등학교 : EBS교육방송 활용 효과 및 추진 계획 강원도 : 강원도교육청, 2000
한국교육방송공사 : EBS 교육방송 활용 교사용 지도서,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