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웹캐스팅][인터넷방송국]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의,분류,역사, 인터넷방송국 정의,유형,특성, 인터넷방송국 현황,구축,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의의

Ⅲ.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분류

Ⅳ.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역사

Ⅴ. 인터넷방송국의 정의

Ⅵ. 인터넷방송국의 유형
1. 운영주체에 따른 인터넷 방송국 유형
1) 방송사업자가 운영하는 인터넷 방송
2) 통신사업자가 운영하는 인터넷 방송
3) 독립 인터넷 방송국
4) 기업, 학교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방송국
2. 컨텐츠 특성에 따른 인터넷 방송 유형
3. 수익모델에 따른 인터넷 방송 유형

Ⅶ. 인터넷방송국의 특성

Ⅷ. 인터넷방송국의 현황
1. 기존 방송사의 인터넷방송
2. 독립 인터넷방송국
3. 통신사업자의 인터넷방송

Ⅸ. 인터넷방송국의 구축
1. 스트림 서버의 설치
2. WEB 서버 설치
3. 방송을 위한 Network 설정
4. 방송 내용의 제작

Ⅹ. 인터넷방송국의 문제점
1. 광고와 접속료 문제
2. 컨텐츠의 부재
3. 비즈니스 모델 부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웹사이트상에서 온라인을 통해 전달되는 서비스에 방송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푸시(Push)기술이나 스트리밍(Streaming)기술이 사용되기 시작한 이후부터이다. 이들 기술은 단방향적인 방송 전송기술에 쌍방향적인 인터넷 전송기술이 결합된 형태로 인터넷상에서 방송을 구현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방송이 전파를 이용해 메시지를 전송하는 서비스로서 정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방송의 정의에는 인터넷상에서 푸시 기술이나 스트리밍 기술 등을 이용하여 음성이나 동영상물을 전송하는 서비스라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기술은 쌍방향성을 보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방송 전송기술과는 다른 형태이다.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상에서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편성원칙에 따라 지속적으로 서비스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이다. 지상파 방송이 매일매일 새로운 프로그램을 방송하는데 비해 인터넷 방송의 프로그램 편성은 하루 단위나 일주일, 한달 또는 분기를 단위로 하여 불규칙적인 편성단위를 갖기도 한다. 마치 정규적인 발행주기를 갖는 잡지의 형태와 발행주기를 갖지 않는 무크지 또는 단행본과 같은 인쇄매체의 특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방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양 역시 제한이 없다. 기존 지상파 방송이 채널당 24시간이라는 시간적 한계로 갖고 있는데 비해 인터넷 방송은 서버 용량만 허용된다면 채널과 시간 제한이 없으며 실시간 방송 외의 VOD(video on demand) 형태의 방송도 가능하다.
인터넷 방송은 전송기술과 압축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점차 동영상을 쉽게 송수신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과거 지상파 방송국이나 케이블 텔레비전 방송국 설립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적은 비용으로 송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과 그 동안 대중매체의 소비자의 위치에 있던 일반 수용자들이 문화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는 매체라는 점 때문에 새로운 대안매체로서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방송의 쌍방향적 특성이
참고문헌
▷ 김용섭(1999), 인터넷, 현암사
▷ 김광호(1998), 대학내의 인터넷 방송국 구축 및 활용 연구 시안,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방송위원회(1999), 인터넷방송 규제정책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 박성호(1999), 차세대 방송교육 매체로서 인터넷방송의 의미와 전망,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
▷ 황상재(2000), 인터넷방송 규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6호, 개인 인터넷방송국 서비스 열풍, 디지털 타임즈
▷ 한국문화정책개발원(2000), 인터넷 영화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