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정의,환경,장단점,한계점,사례,수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정의

Ⅲ.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유형
1. 정보안내제시 유형
2. 정보탐색해결 유형
3. 정보생성공유 유형

Ⅳ.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특성

Ⅴ.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환경
1. 학교 전산망(LAN)
2. 브라우저(Browsers)
3. 검색엔진(Search Engine)

Ⅵ.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장단점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점
1) 학습자 측면
2) 교사 측면
2. 인터넷 활용 수업의 단점
1) 학습자 측면
2) 교사 측면

Ⅶ.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한계점

Ⅷ.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사례
1. 초등학생과 교육대학생 간의 전자우편을 통한 작문지도
2. 중학교 수업에서의 정보검색 및 과학자와의 전문가 상담
3. 전자우편으로 과제․통신문 제시
4. 아시아․유럽 25개국 고교생 첫 화상미팅

Ⅸ. 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교육)의 수업 방안
1. 인터넷에서 직접 정보를 찾아 이를 이용하는 수업
2.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를 미리 미러링해서 수업에 이용하는 방법
3.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만 추출하여 선생님이 이를 미리 가공한 후 수업에 이용하는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재의 양성이 학교에서만 이루어진다는 과거의 고정된 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개인으로는 생애 전반에 걸친 평생학습, 사회적으로는 학교, 기업, 각종 단체 등 사회전체가 교육의 장이 되는 학습 사회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새로운 교육체제가 정립되어야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언제, 어디서나 받을 수 있는 교육체제’의 구축이 시급하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에 다니면서도 자신의 향상과 개발을 위해 상위 수준의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기의 일시적 방황으로 생긴 공백을 메울 수 있는 교육의 기회도 쉽게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자녀 양육이나 가사 때문에 중단된 학업이나 직업 활동의 재개를 위해 필요한 학업과 훈련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는데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과거에는 이러한 교육적 이상을 실천하기에는 현실적 제약이 너무나 많았다.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기관을 무한히 늘릴 수도 없었으며, 개인적 차원에서 등록금 등 경제적 부담도 만만치 않았다. 가정이나 직장과 교육 기관 사이의 물리적 거리도 교육과 훈련에의 접근을 막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제는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은 기술의 도움으로 거의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과 컴퓨터가 결합하여 만들어낸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거리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학습과 교육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상공간과 우리가 살고 있는 실공간을 함께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육체제가 필요하다. 현재는 단순히 가상공간을 학교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나 강의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에서부터 가상대학과 같이 보다 복합적이고 새로운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병존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영수(1999),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과 보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송연구
ⅱ. 백영균·설양환(1998), 인터넷과 교육, 서울 : 양서원
ⅲ. 심웅기·강숙희(1998),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ⅳ. 최명숙(1999),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고찰,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4집, 대구교육대학교
ⅴ. 추혜원(1999), 인터넷 교육의 올바른 수용을 위한 방안 연구-교사들의 지항성 분석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ⅵ. Laura·Parker·Roerden 저, 홍명희 외 역(2000),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