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음악치료의 의미,목적,원리,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즉흥음악치료,음악교육, 음악치료의 실제적용,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치료의 의미

Ⅲ. 음악치료의 목적

Ⅳ. 음악치료의 원리

Ⅴ.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
1. 생리적 반응
2. 심리적 반응
3. 사회적 반응

Ⅵ. 음악치료의 즉흥음악치료

Ⅶ. 음악치료와 음악교육

Ⅷ. 음악치료의 실제적용
1. 정신질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2. 신체장애인들을 위한 음악치료
1) 교육적인 목적
2) 재활의 목적
3) 발달의 목적
3. 특수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4. 노인질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5. 다른 치료의 보조치료로서의 음악치료

Ⅸ. 음악치료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시간 내에서 조직된 소리와 침묵으로서, 한 사람의 의사소통을 풍부하게 하는 비언어적 매개체이고, 언어에 의해 소통되어질 수 없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 잘 처리하지 못 하는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의 역할 및 상징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Merriam, 1964). Gaston(1968)은, 음악은 인간의 행동이며 음악을 통해 인간이 인간다워진다고 했다. 이는 인간이 음악을 창조했기 때문이 아니라 음악과 인간과의 관계를 인간이 만들어가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인간은 살아가면서 사회 속에서 음악의 크고 작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어느 사회나 문화를 막론하고 음악은 인간행동으로서 사회전반에 걸쳐 음악의 이러한 기능을 극대화한다.
음악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동기 유발시키며, 유대감을 갖도록 해주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는 음악적 경험은 역동력을 가지고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유도하게 된다. 또한, 가치의 표현을 위한 총체적 활동 안에서 음악은 하나의 도구로서, 다른 문화적 요소에의 방어된 기제 없이 바로 문화의 심리적 중심이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음악은,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를 조명하고 그 역사적 배경을 유추할 수 있게 하며 당시의 상황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지표의 역할을 갖는다.
음악치료사들은 내담자에게 적합한 중재를 찾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내담자들의 직접적인 문제점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배경과 개인 심리적 요인들로 인해 각각의 내담자들에게 공급되어질 중재들은 각기 다양한 것이고, 또한 각각의 경우에 가장 적합한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중재의 형태는 언어적인 것일 수도, 음악적인 것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김종인,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지식산업사
◇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 박승탁(1993), 정신지체 아동의 리듬 익히기 개발을 통한 음악치료요법, 미간행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 부산승학초등학교
◇ 순진이(2002), 노래심리치료를 위한 한국 대중가요의 내용 분석; 사회 심리적 현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오숙경(1973), Orff와 Kodaly음악교육 이념의 비교고찰, 음악교육연구, 제1집
◇ 최병철(1998),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음악치료에관하여
  • 음악을 만드는 적극적인 연주활동(Music Making), 노래하는 활동(Singing), 음악이 관여하는 움직임(Moving), 창의적 활동(Creating), 독보(Reading)등 종합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체계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치료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의미있는 음악적 경험(meaningful music experience)이 일어날 수 있도록, 클라언트의 예견되는 행동의 변화를 위해 담당 치료사가 계획을 가지고 치료해가는것을 뜻하는 것이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음악치료는 재활의 목적 뿐만

  • [음악치료]음악치료의 개념,특성,원리, 음악치료의 중요요소,음악치료사,즉흥음악치료,유아음악치료, 음악치료의 사례,평가 분석
  • 음악치료의 개념, 음악치료의 특성, 음악치료의 원리, 음악치료의 중요요소, 음악치료의 음악치료사, 음악치료의 즉흥음악치료, 음악치료의 유아음악치료, 음악치료의 사례, 음악치료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음악치료의 개념Ⅲ. 음악치료의 특성Ⅳ. 음악치료의 원리1. 음악이 갖는 특성과 치료에의 적용2. 동질의 원리Ⅴ. 음악치료의 중요요소1. 치료사의 개입(Therapist′s Intervention)2. 치료(Therapy)3. 음악활동과 치료적 관계4. 체계적인 과정Ⅵ. 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1) 응용행동분석응용행동분석이란 행동기법들의 효과를 실제상황과 환경에서 적용하고 검증하며 평가하는 제반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긍정적인 행동을 증지시킬 수 있는 긍정적 강화법,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 및 체계적인 일반화 프로그램 및 중재법, 부모참여 등을 강조하고 있다.(1)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특성첫째, 실생활에 응용되는 만큼 ‘실용적’이어야 한다.둘

  • [사회복지] 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 치료대상자가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을 가진다 한다. (1) 치료는 즐거움만을 목적으로 하거나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우리가 늘 숨을 쉬며 끊임없이 산소를 들이마시지만, 숨을 쉬면서 치료받고 있다고 하지 않고, 연탄가스를 마신 환자가 고압 산소통에 들어가서 산소를 마시게 되는 경우를 비로소 치료라고 말한다. 결국 이 말은 치료란 어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적용되는 단계적인 내용과 과정을

  • [아동심리학] 10장 아동상담
  • 이론적 가정3. 행동수정 절차4. 행동수정의 실제III. 놀이치료1. 놀이치료의 개념2. 놀이치료의 역사3. 놀이치료의 대상4. 놀이치료의 과정5. 놀이치료의 기본 기법6. 놀이치료자의 자세와 태도7. 놀이치료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메시지8. 놀이치료자의 적절한 반응 방법과 제한 설정IV. 기타 치료법1. 음악치료2. 미술치료3. 무용치료참고자료I. 아동상담이론1.정신분석학적 접근1)기본원리Freud 의 정신분석이론-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설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