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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성
1. 양면성
2. 포괄성
3. 기초성
4. 다양성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영역별 내용
2. 교육내용
3. 교육활동
4. 하루교육활동
5. 종일반의 일과
6. 교재․교구
7. 교사
8. 특수교육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
1. 빈약한 교육. 보육재정
1) 유아교육재정
2) 보육재정
3) 무상교육 실시
2. 유아교육기회의 제한
3. 학부모에게 부담이 되는 유아교육 비용
4. 지나친 사립의존도와 사립에 대한 지원 미미
5.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Ⅴ. 중국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1. 유아교육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정책 및 특성
1) 국가, 사회, 개인의 책임 공유를 강조함
2) 유아교육에 관한 법과 규제가 아직 체계적이지 않음
3) 유아교육기관을 유치원으로 통합하고 보육과 교육의 조화를 강조함
4) 유아교육의 일원화를 시도하고 있음
2. 전반적인 유아교육 현황
1) 유아교육기관의 형태
2) 유아교육기관의 수
3) 취원율
4) 운영시간
5) 행정측면
6) 재정측면

Ⅵ. 유아교육정책(유치원교육정책)의 쟁점
1. 유아교육과 보호에 대한 접근 기회의 보편화
2. 질 제고 노력
3. 일원화 정책과 서비스의 증진
4. 재원 확보를 위한 노력
5. 교직원 훈련과 근무 조건의 개선
6. 교육적 접근의 강조
7.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참여

Ⅶ. 유아교육정책(유치원교육정책)의 내실화 방안
1. 유아교육 체제의 일원화
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1) 유아교육의 기간 학제화
2) 유아교육의 무상 교육화
3) 유아교육 관련 단독법 제정
4) 유아교육의 행․재정적 지원 정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도 크게 강화되기 시작하여 1982년 2월 문교부 내에 유아교육 담당관실이 설치되고 동년 12월 유아교육 진흥법이 제정되었으며, 유아교육 지도자료집 등 기본 교재를 현장에 무상 공급하고, 전 교원에게 1회 이상의 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교원 자질 향상에 기여하고, 시도교육위원회 및 교육(구)청 유아교육 장학진을 배치하여 장학지도 체제를 강화하는 등 유아 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진정한 발전이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이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볼 때,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은 비약적인 양적 발전에 비해 질적 수준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즉, 유아교육계에서는 여전히 교육과정 운영의 부적절, 교육 자료 및 시설의 빈곤, 교사 자질의 부족, 장학 행정의 비체계성 등이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급격한 양적 팽창에 따라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이 의심되는 기관도 적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유아교육 관계자들은 앞으로의 유아교육정책 수립, 장학 활동, 관련 연구 등에 필요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들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는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이 이제는 양적인 확대 뿐 아니라 질적인 내실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각계 요구에 비추어 볼 때 더욱 절실해진다.
참고문헌
구자억 / 중국의 교육, 원미사, 1997
김오남 /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1
김지영 / 유아교육 및 유아교육 과정의 이해, 신수서원, 2003
박수정 / 현장유아교육과정, 서울 : 열린교육, 2001
원희정 /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어휘발달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1
이은화·이정환·이경우·이기숙·홍용희·박은혜·김희진 / 유아교육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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