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기관]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성격,중요성,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교육환경,평가기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성격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영역별 내용
2. 교육내용
3. 교육활동
4. 하루교육활동
5. 종일반의 일과
6. 교재․교구
7. 교사
8. 특수교육
Ⅴ.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1. 보육시설
1) 유형
2) 대상
3) 보육 내용
4) 보육 시간
2. 유치원(Kindergarten)
1) 대상
2) 유형
3) 수업 일수
4) 하루 교육 시간
5) 반편성
6) 교육 과정의 변천
Ⅵ.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환경
Ⅶ.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기준
1.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2.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평가 기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교사는 유아의 총체적 발달을 돕는 사람이며, 교육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인이다.
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일은 기본적인 교사의 역할이며 미숙한 유아를 건강한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일이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 자신이 먼저 성숙한 인격의 소유자이자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성숙한 인격과 창조적인 능력은 오랜 준비기간과 엄격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교육은 오랜 준비기간과 특별한 훈련을 받지 않은 누구라도,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또한 유아교사는 고도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에만 밝은 교사가 아니라 유아교사로서의 특수성을 가져야 한다. 우선 아이들을 좋아하고 사랑할 수 있는 따듯하고 밝은 품성을 지닌 사람, 관찰자, 아동발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최초의 교육기관으로서 교육적 기능이 강화되어 아이들의 발달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개발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유아교사는 단순히 보호하고 보살피는 활동, 아이들과 함께 하는 놀이하는 것 뿐 아니라 교육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의 선택과 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며 이와 함께 아이들의 발달에 대한 유아 교사들의 학문적 지식과 전문적 역량이 더 요구된다. 교사가 어떠한 자질과 전문성을 가졌는가에 따라 교육의 질과 결과가 달라질 것이며, 아이들의 삶도 달라질 것이다. 유아교사의 역할은 유아 개인의 삶의 질 뿐 아니라 우리의 미래와 국가와 인류의 장래에도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다.
5세아 무상교육비 지원에 있어서 보육시설과 유치원에 지원의 격차가 있다.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되는 교육비가 유아가 선택한 기관에 따라 그 지원의 내용이 다르다면 이는 또 다른 불평등이며 왜곡이다. 보육시설의 경우 민간에도 인건비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
- 참고문헌
-
김정숙(2000),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사회가상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사통 전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양희(1988), 유치원에서의 집단 크기가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부(1997), 97유치원 현황, 서울 : 교육부 유아교육담당관실
나정·장명림(1994), 유치원교육환경개선방안연구, 연구보고 RR 94-13, 한국교육개발원
박찬옥·이대균(1998), 유아교육론, 유치원 설립자 유아교육 전공과목 이수를 위한 교육부 연수자료
열린유아교육학회(1999), 열린유아교육연구 제4권 제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