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성교육의 개념, 성교육의 목적, 성교육의 필요성, 성교육의 이론, 성교육의 단계, 성교육의 쟁점, 성교육의 지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개념

Ⅲ. 성교육의 목적

Ⅳ. 성교육의 필요성

Ⅴ. 성교육의 이론
1. 성교육 부정론(The no sex education theory)
2. 승화된 성교육 이론(The sex sublimated theory)
3. 빈민사회이론(The gutter theory)
4. 무제한 정보 제공 이론(The blunt-blitz theory)
5. 최소 정보 제공 이론(The minimal theory)
6. 인간적인 사랑 이론(The naturalistic-humanistic-love theory)
7. 자아 실천 이론(Do-it-yourself theory)

Ⅵ. 성교육의 단계

Ⅶ. 성교육의 쟁점

Ⅷ. 성교육의 지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계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도 가정, 학교, 지역 사회가 연계적으로 협력하여 성교육을 실시해야 하지만 그 중에서도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학생들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 성에 관한 정확한 지식이나 바람직한 태도를 일찍부터 길러주는 등 학교가 적극적으로 성교육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는 데 많은 사람들이 동의한다. 특히, 성교육이 남녀 모두 자신이 평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가치관의 학습이라는 점에서 볼 때 학교에서의 성교육이 중요하다 하겠다.
학생들이 습득하게 되는 가치관이나 행동 규범의 주요한 역할 모델은 부모와 교사라 할 수 있는데 특히, 오랜 기간동안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성역할 내용을 전수할 뿐 아니라 교사 자체가 동일시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초⋅중⋅고등학생들에게는 교사의 언행이나 가치관, 의식 등이 학생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학교 선생님의 성차별적인 언사나 행동은 그것이 의도적, 비의도적이건 간에 학생들의 성의식, 성고정관념, 태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현재 초․중․고등학생들이 갖고 있는 성의식과 태도, 가치관은 물론 태도나 행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들의 성의식, 성교육에 대한 태도나 요구 등을 조사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구성애(2004), 구성애의 성교육, 석탑
김남선(1992), 엄마, 남자와 여자는 어떻게 달라요?, 서울 : 사계절 출판사
김인호(1994), 10대! 우리들의 성, 천재교육
린다·리처드 에어, 내 아이와 나누고 싶은 성에 대한 이야기, 한울림
성 의학 교실 함께 배우는 성[The magic of Sex]
안창선·김현옥(1991), 학교 성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