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근대 자본주의로부터의 탈피와 식물적 세계로의 지향-`채식주의자, `내여자의 열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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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과 그 방법
2. 기존 연구사 검토


Ⅱ. 현실에서의 좌절과 상흔 드러내기

1. 상징계 거부
2. ‘눈’ 기능상실의 의미


Ⅲ. 불교적 장치를 통한 마음의 고통 지우기

1. 「아기부처」의 용서와 화해
2. 「붉은 꽃 속에서」의 윤회와 삶, 죽음에 대한 깨달음



Ⅳ. 식물적 세계로의 지향
-『채식주의자』, 「내 여자의 열매」에서 드러난 식물적 세계로의 지향
(1) ‘채식’을 통한 폭력적인 세계로부터의 탈피
(2) 자본주의 사회의 암묵적 금기에 대항
(3) 식물성 획득을 위한 남성과 여성의 교합
(4) 문명사회에서 벗어난 ‘식물 되기’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기존 연구사 검토

『채식주의자』 연작은 한강이 10년 전 발표한 단편 소설 「내 여자의 열매」의 연장선에 있는 작품이다. 평론가들은 두 작품이 ‘식물성의 상상력’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한강의 소설에 대한 연구는 무엇에 중점을 두는가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상처’를 가진 인물들을 등장시켜, 인간 내면의 고통을 극복하는 방식에 주목한 경우이다. 김형수 김형수, 「타자(他者)에 대한 사랑의 변주곡(變奏曲)」, 사림어문학회, 2006
는 유한한 존재인 인간이 죽음이라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타자의 목소리를 듣고, 그 목소리의 실체를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말하며, 한강의 소설이 이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우찬제 우찬제, 「진실의 숨결과 서사의 파동」, 서강대학교. 2010
는 한강의 소설에서 ‘상처’가 매우 중요한 모티프라고 하였다. 또한, 그는 한강이 다루는 인물들은 대체로 상처 깊은 자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그의 소설은 세속적 이야기의 타락을 거슬러, 진실한 생명의 틈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잃어버린 반쪽의 ‘영혼’을 찾아, 선험적 총체성의 세계를 지향하는 것에 주목한 경우이다. 문흥술 문흥술, 『형식의 운명, 운명의 형식』, 도서출판 역락, 2006. p.174
은 한강의 「몽고반점」에 대해 분석하면서 그와 처제가 죽음과 같은 엄청난 위험을 무릅쓰고, 식물성의 세계로 나아간다고 하였다. 주지영 주지영, 「‘여수’에서 식물성의 세계로, 그 타자 찾기-한강론」, 서울신문 신춘문예-평론당선작. 2008
은 한강을 ‘모험을 통한 타자 찾기’에 충실한 작가라고 하였다. 또한, 그는 한강의 ‘모험’을 현실사회에서 불구자로 전락한 인간의 보편적인 존재 조건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설명하고, 그를 ‘잃어버린 타자와의 합일을 지향함으로써 나약한 인간 존재를 보듬고자 하는 작가’라고 덧붙였다. 황도경 황도경, 『2005년 이상문학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2005. p.366
은 한강의 소설에는 탐미적인 몸의 욕망과 그 욕망으로부터도 초월해 있는 무감한 몸이 공존하고, 식물과 동물, 인간과 짐승, 도덕과 윤리의 경계를 넘어 생명의 근원적 세계에 다가가고자 하는 열망이 자리하고 있다고 말한다.
세 번째는 『채식주의자』에 한정된 것으로, 에코페미니즘의 관점에 주목한 경우이다. 지배와 폭력을 상징하는 ‘육식’을 거부하는 영혜를 통해 가부장적인 체제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김선영 김선영, 「소설 <몽고반점>의 영역 및 작품 해설」,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6
은 영혜의 ‘채식주의’에 대해 인간 내면에 자리 잡고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1. 기본서적
한강, 『내 여자의 열매』, 창작과비평, 2000
한강, 『채식주의자』, 창작과비평, 2007

2. 참고문헌
구자희, 『한국 현대 생태담론과 이론 연구』, 새미출판사, 2004
김인환, 『의미의 위기』, 문학동네, 2007
문흥술, 『존재의 집에 이르는 지도』, 작가, 2004
문흥술, 『형식의 운명, 운명의 형식』, 역락, 2006
박연서, 『색채용어사전』, 예림, 2007
서영채, 『검은 사슴』, 문학동네, 1998
황도경, 『2005년 이상문학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2005

3. 참고논문
김선영, 「소설 <몽고반점>의 영역 및 작품 해설」,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6
김형수, 「타자(他者)에 대한 사랑의 변주곡(變奏曲)」, 사림어문학회, 2006
신수정, 「한강 소설에 나타나는 ‘채식’의 의미」, 문학과 환경학회, 2010
우찬제, 「진실의 숨결과 서사의 파동」, 서강대학교, 2010
이찬규, 「한강의 작품 속에 나타난 에코페미니즘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논문,
2010
주지영, 「‘여수’에서 식물성의 세계로, 그 타자 찾기 - 한강론」, 서울신문 신춘문예 평
론 당선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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