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2학년 가정을 중심으로 정서적 차원의 수업 모형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도입
1)작품 선정 이유
2)작품의 교육적 접근 방향
2. 수업 설계
1)「가정」에 반영된 이론
…(1)비유
…(2)상징
2)학습 지도안
3)「가정」을 통한 수업
…(1)작품 소개
…(2)작품 분석
4)학습자료
…(1)학습 활동지
…(2)형성 평가지
3. 결론
본문내용

(2)상징
1.상징
1) 상징(symbol): 상징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 증표, 기호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어원적 의미로 보면 상징은 기호로서 다른 어떤 것을 ‘대신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2) 문학적 상징: 문학적 상징은 내적 상태의 외적 기호다. 다시 말하면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 상징이다. 비유와 상징을 비교해서 말하면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이다.

2.상징의 성격
1)상징의 동일성
․상징 : 개념과 이미지는 동시적이고 공존적
=>두 요소는 분리될 수 없이 일체가 되어 있는 것
=>이것이 상징의 본질적 성격으로서의 동일성(일체성)
cf. 비유 : 원관념과 보조관념은 서로 이질적이면서도 유사성을 근거로 결합

2)암시성
․상징 : 원관념은 숨고 보조관념만 제시됨
=>감춤과 드러냄의 양면성
=>암시성은 되도록 무엇인가를 감추려 하는 시의 특성
․이것은 상징의 이 양면성에 처음부터 내재하여 있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시 학생들에게 문학체험을 어떻게 확충해줄 것인가 하는 데에 놓인다. Ⅱ. 본론1. 시교육의 문제점1.1. 교과서 내적인 문제1.1.1. 교과서 수록 상의 오류1.1.1.1. 박용래의 ‘겨울밤’, 배우기 적절한 작품인가겨울밤박용래잠 이루지 못하는 밤 고향 집 마늘밭에 눈은 쌓이리.잠 이루지 못하는 밤 고향 집 추녀 밑 달빛은 쌓이리.발목을 벗고 물을 건너는 먼 마을,고향 집 마당귀 바람은 잠을 자리.박용래의 ‘겨울밤’이란 시는, 중학교 2학년 2학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모형에 의한 도덕 교육의 방향☞ 도덕적 행위는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판단,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품성 및 실행력의 네요소의 상호작용의 결과물. 즉 도덕적 행위는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로부터 분리된 도덕적 행위란 존재할 수 없음.2020년 기출⦁도식(skima) :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된 행동양식☞ 레스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 콜버그가 제시한 단계(stage)보다는 도식(skima)을 제시한다.⦁DIT 검사는 도덕적 도식을 활성화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학연령을 초과했거나 일반 성인에게 중등교육 및 직업교육 실시`고등학교: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 전문교육 `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와 문헌 분석 등을 통해 학교 학습에서 중요한 개인차 변인 세 가지(학습 능력, 학습 흥미, 학습 양식)를 확인하고, 실제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고려한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시각에서 조망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업 전략에 터 해 구체적으로 수업 전개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개인차 고려 수업 모형과 평가와의 연계를 도모한 수업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현대의 교육이 공동체 논리보다는 이기주의, 과잉경쟁과 입신출세의 논리에 개인을 양성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