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2학년 가정을 중심으로 정서적 차원의 수업 모형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도입
1)작품 선정 이유
2)작품의 교육적 접근 방향
2. 수업 설계
1)「가정」에 반영된 이론
…(1)비유
…(2)상징
2)학습 지도안
3)「가정」을 통한 수업
…(1)작품 소개
…(2)작품 분석
4)학습자료
…(1)학습 활동지
…(2)형성 평가지
3. 결론
- 본문내용
-
(2)상징
1.상징
1) 상징(symbol): 상징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 증표, 기호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어원적 의미로 보면 상징은 기호로서 다른 어떤 것을 ‘대신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2) 문학적 상징: 문학적 상징은 내적 상태의 외적 기호다. 다시 말하면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 상징이다. 비유와 상징을 비교해서 말하면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이다.
2.상징의 성격
1)상징의 동일성
․상징 : 개념과 이미지는 동시적이고 공존적
=>두 요소는 분리될 수 없이 일체가 되어 있는 것
=>이것이 상징의 본질적 성격으로서의 동일성(일체성)
cf. 비유 : 원관념과 보조관념은 서로 이질적이면서도 유사성을 근거로 결합
2)암시성
․상징 : 원관념은 숨고 보조관념만 제시됨
=>감춤과 드러냄의 양면성
=>암시성은 되도록 무엇인가를 감추려 하는 시의 특성
․이것은 상징의 이 양면성에 처음부터 내재하여 있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