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아동 작업치료 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목 차

1. Objective information 치료 전/후 비교

1) Gross Motor Function Measure
2) Jebsen & Taylor

2. 치료 결과

1) Trunk Stability 향상
(1) 재미있는 윗몸 일으키기 시합
(2) 누가 누가 오래 버티나

2) Balance 유지 능력 향상
(1) 사뿐사뿐 Balance Training

3) 돈 계산 능력 향상
(1) 재미있는 물건사기 놀이

4) 글자와 모양의 매치 능력 향상
(1) 재미있는 도킹도킹

5) 지시한 항목 메모 능력 향상
(1) 따라쓰기 → 보고쓰기 → 받아쓰기

6) Dynamic tripod 사용
(1) 색칠하기, 보고쓰기

7) Long Term Goal 수행

3. 제언

1) 치료 시 잘된 점
2) 치료 시 잘못된 점
본문내용
- 받침 없는 두 글자의 단계에서 그림을 찾지 못한 횟수가 거의 없어
1회 진행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감.
- 받침 있는 두 글자+받침 없는 세 글자의 단계에서는 2회에 걸쳐 그림을
찾지 못한 횟수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함.
- 받침 있는 세 글자의 단계에서 그림을 찾지 못한 횟수가 다소 많음.
- 전반적으로 볼 때 단계에 따른 글자와 모양의 매치 능력이 향상됨.

5) 지시한 항목 메모 능력 향상
(1) 따라쓰기 → 보고쓰기 → 받아쓰기
- 따라쓰기와 보고쓰기 활동은 아동이 수월하게 진행하여, 잡기 자세 교정과
단어를 읽는 연습, 뜻을 연상하는 연습을 함께 진행함.
- 받아쓰기 활동은 단어의 익숙함 따른 성공률을 보임.
(ex. '도넛'과 '수건' 성공, '참새' 실패)

6) Dynamic tripod 사용
(1) 색칠하기, 보고쓰기
- 보조도구를 사용하여 색칠하기와 보고쓰기 활동에서 연습을 진행함.
- 회가 거듭될수록 안정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연극 치료
  • 치료를 시도하였다. (이상일, 1999)이러한 측면에서 드 싸드를 연극치료의 창시자로 간주하고 있으나 그의 시도는 개별적인 활동에 머물렀으며, 연극치료의 태동은 20세기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러시아의 불라디미르 일찐(vladimir Iljin)은 1908년에서 1917년 사이 정신병원 환자들과 정서장애 아동과의 작업, 그리고 연극 작업을 통해 ‘치료적 연극(therapeutic)’이라는 방법론을 개발했다. 니콜라이 예브레이노프(Nikolaievreinov)는 ‘공연치료(theatr

  • 아들러 학파의 놀이치료
  • 아들러 학파의 놀이치료개인심리학의 Alfred Adler1898년: 안과의사에서 일반의학 부문의 실습을 거쳐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1902년~ 1911년: 프로이드의 곁에서 연구하는 활동적인 일원이었으나 서로간의 견해 차이로 헤어지게 되고,1912년: 자신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 명명하고 개인심리학회를 창설.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생물학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을 취하지 않고 사회적, 심리적, 비결정론적 인간관을 취했다.제 1차 세계대전 후 오스트리아 정부

  • [평생교육론] 학습자 분석
  • 치료에 심리학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서강대에서 심리학 학사과정을 받았고, 서울교대에서 진행되는 한국심성교육개발원의 미술치료 과정을 이수하여 미술치료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지금은 한국색체심리치료협회에서 색채심리치료 단계 진행 중에 있는데, 임상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인터넷으로 지역아동센터 검색을 통해 알아본 아동복지센터에서 그간 배운 내용들을 아이들과 함께 작업해보고 있다.3. 학습참여모형1)

  • [가족복지] 청소년 비행과 약물남용 그리고 가정
  • 치료결과의 유지 및 지속7)치료후에 복지관과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한다.Ⅵ.비행청소년 가족에 대한 치료현황약물남용 청소년 및 가족에 대한 서비스를 알아보기 위해 성산사회복지관과 동부아동상담소,김경빈 신경정신과,중대용산병원을 방문하여 실태를 파악고자 하였다.ⅰ.성산종합사회복지관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가족적 접근이 이루어지는 기관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위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에 대한 자

  • [아동복지]아동상담- 상담과 심리치료 비교
  • 아동중심상담의 3단계중 첫번째 단계는 촉진관계형성 단계로, 치료자가 아동과의 일체감을 보여주고 안전하고 긴장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아동이 자신을 상담시간에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느껴 상담실의 상담자를 피난처로 받아들이게 한다. 두번째 단계는 변화단계 또는 전이단계로 적절한 자기노출과 그에 대한 해석, 개인화 작업을 통해 아동이 상담중 한 말이나 행동의 의미를 상담실 밖에서의 아동의 생활과 연결시키도록 도와주어 아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