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설정의 목표

2. 발표 방향 요약

3. 학습목표

4. 지도 방침 및 지도상의 주의점

5. 관련 교육과정

6. 수업지도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자, 여러분 잘 들었어요 ?

▶ 음악을 가사를 듣고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 말해볼 사람 ?


▶ 그렇죠~ 리듬이 느껴지죠. 그렇다면 이 노래에서 왜 리듬이 느껴질까요?

▶ 맞습니다. 이 노래에서는 ‘~더라’ 라는 가사가 반복이 되면서 흥겨운 리듬감을 형성하고 있죠? 자, 그러면 오늘 배울 학습 목표를 다 함께 힘차게 읽어볼까요?
# ppt3 학습 목표 제시

▶ 네, 잘 읽었어요. 오늘도 지난 시간에 배운 시로 수업을 할 거에요. 즉 같은 시로 ‘시의 운율’에 대해서 배워볼까 해요. 지난 번 수업이 시의 내용에 관한 것이었다면, 이번 수업은 시의 형식적 특징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참고문헌
7.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주)두산. 2002.

김용직 편저.『김소월 전집』.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강홍기.『현대시 운율구조론』. 태학사. 1999.

김수업.「소월시의 율격파악」.『상산이재수박사환력기념논문집』. 19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문학의 개념을 규정해 보기로 한다.1) 문학의 특징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 이외의 예술은 감각 기관에 직접 호소하는 매체들이 동원된다. 예컨대 음악은 소리, 미술은 시각적 매체를 사용한다. 반면, 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 우리의 감각 기관과 만난다. 천경록 외, 초등국어과교육론(교육과학사, 2006), p.342.또한 문학은 인생의 표현이기도 하다.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문화의 이해(삼

  • [고전문학교육론] [논문] 표현과 감상중심 현대시 교육 제안(기형도의 엄마걱정)
  • 시’라는 장르는 안타깝게도 학교 현장에서는 천편일률적인 방법으로 교육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두 편의 논문 현대시 해석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미숙 / 현대시 교육에서 텍스트 해석 문제(기호학적 해석 모델을 중심으로) 여태천(한양여대 강사)을 통하여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현대시 교육방법 두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또 이러한 현대시 교육을 적용한 현장 교육의 장면을 지도안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

  • 미당(未堂) 서정주 - 작품 경향과 변모 과정
  • 시인과 더불어 일선부대에 나가 진중 신문을 편집했고, 이 무렵 실어증에 빠져 지내기도 한다. 1․4후퇴 때 그는 전주로 내려가 전주고등학교 국어교사를 맡았고 이때부터 ‘신라’에 골몰하여 한 동안 신라와 삼국의 역사책을 읽고 지냈으며, 그의 이러한 태도가 시로 응집되어 나타난 것이 시집 『신라초』(1960)와 『동천』(1968)이다. 그리고 그는 여러 문인 협회와 단체의 요직에 서고 강단에서도 활동하는 등 남한 문단의 중심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 [수업지도안]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고등학교 시절을 돌이켜 보면, 국어 시간의 시 수업은 시를 감상했던 기억보다 시에 대한 해석을 암기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예컨대,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창시절 ‘청산별곡’을 aaba구조라 외웠고, ‘진달래꽃’은 수미상관법이 쓰인 시라고 외웠다.시 교육에서 위와 같은 ‘수사학’적인 시의 기법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그러한 교육이 시 교육 전체가 되고, 또한 그 방식도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식 수업이 되다보니, 학생들은

  • [문학교육론] 현국어문학교과서에서의 백석`여승`분석 및 비판
  • 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10-문-(2) 작품의 구성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한다.10-문-(3)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10-듣-(5)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심화학습 - 「여승」(백석)심화학습취지 - 소단원 (1) 청산별곡 (2) 어부사시사 (3) 진달래꽃 (4) 유리창 (5) 광야 등의 제재를 통해 학습한 ‘음악성, 형상성, 압축성’ 등의 세 요소는 시의 아름다움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