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게임유통경로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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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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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게임의 정의 및 분류
제2절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형
제3장 게임산업의 시장현황
제1절 게임산업의 특성
제2절 게임산업의 시장현황
제4장 게임유통경로 및 개선방안
제1절 국내 게임 유통경로
제2절 국내 게임 유통경로 개선 방안
제5장 결론
- 본문내용
-
제1절 게임의 정의 및 분류
1.게임의 정의
게임의 어원은 “흥겨웁게 뛰다”라는 인도 유러피안 계통의 “ghem"에서 파생되어졌다고 알려져 있다. 이제권, “게임사업 이것만은 알고 합시다,” 예솜, 1998, p.2.
즉, 매우 기분이 좋은 상태로 신체를 움직이는 모든 행동을 게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게임의 어원에서 게임은 육체와 정신이 함께 하는 행동이며, 또한 과정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어떠한 형상 또는 어떤 물건을 획득하는 것이 아닌 즐거워 무엇인가를 행동하는 과정을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은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발전되어오다가 근래에 들어서 정보화 추세 및 인터넷의 보급 및 확산에 따른 또 다른 하나의 게임문화로 발전하게 되는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현재의 게임은 게임기 또는 PC를 매개로 한 것으로 게임기나 컴퓨터에서 가상의 인물로 다른 가상의 인물과 싸우기도 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하여 성취감을 이루는 형식으로 즐긴다.
실제와 똑같은 우주선이나 비행기를 타고 우주를 날아다니며 가상의 적을 물리치는가 하면 복잡한 미로를 탐험하면서 갖가지 괴물들을 물리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보이지 않는 혁명, 즉 정보화 혁명으로 인해 컴퓨터 게임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되었으며 이러한 혁명으로 인해 통상적인 게임이라는 용어의 폭은 상대적으로 줄어 컴퓨터 게임만을 지칭하게 되었다.
2.게임 장르별 분류
게임의 장르별 분류는 <표 1>과 같이 크게 4가지로 구분되어지며 각각의 장르마다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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