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론]교육의 개념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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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이란 무엇인가"의 물음에 대한 물음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
피터스 ,교육의 성년식개념
교육은 사회화의 하나?
교육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교육이란 무엇인가"의 물음에 대한 물음

'교육(敎育)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자연스럽게 제기되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 이다. 첫 번 째는 교육에 대한 모종의 심각한 문제점 이 있다고 생각할 때 그 문제점을 좀더 명백 하게 규정하는 기준 으로서 교육의 개념에 대한 물음이 그것이다. 두 번 째는 특정한 교육문제 에 관한 의견 차이가 있을 때 그러한 의견차이를 파생시킨 보다 근본적인 원천으로서 교육의 개념이 거론된다
이에 대해 나는 적극적으로 동의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던지면서도 이 물음이 과연 무엇을 함의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은 해보지 못했다. 교육의 의미를 규정하는 것은 바로 앞서 말했듯.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내고자하는 의도와 교육사태에 대한 해결을 내기위한 원천이되는 것이다. 교육이란 무엇인가하는 문제는 위의 두가지 면에서 고찰해보아야 할 것이다.

이것은 교육이라는 것이 무엇인가하는 물음을 던지는 사람은 어느정도 교육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교육'이라는 단어의 정의도 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교육의 안위가 문제될 때, 사람들은 이미 교육이라는 단어를 어떤 경우에 써야 하는지, 즉 기술적 정의는 이미 알고 있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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