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가솔린 엔진 성능 실험-그린카 동력 시스템 Labview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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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험 목적
1.1 실험 목적
1.2 실험 계획 및 일정

2. 실험 이론
2.1 내연 기관 기초
2.2 실험 장치

3.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4.1 실험 화면
4.2 실험 데이터
5. 토의 및 고찰
본문내용
2) 지압선도와 도시평균유효압력
- 실제 가솔린엔진에 압력계를 장착하여
실린더의 압력변화를 측정하면 그림1.2과
같은 실린더 압력-체적 선도가 얻어지며
그림 1.1 의 압력체적 선도와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이 실체 엔진에서 얻어진 압력-체적
선도를 지압선도라고 한다. 지압선도에서
빗금으로 나타낸 부분의 면적은 1사이클
동안 한일(圖示일)에 해당한다. 도시평균유효압력은 도시(圖示)일을 배기량으로 나눈 값으로 배기량 당 출력을 나타낸다. 또한 이 값은 압축→팽창행정기간 동안의 실린더 압력변화를 평균한 값에 해당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도시일
도시평균유효압력 여기서 Vs는 실린더 행정체적

공랭식 단기통 엔진과 엔진에 부하를 주는 와전류 동력계가 고무커플링으로 연결되어 있고, 제동토크를 특정하는 레버암과 로드셀, 엔진회전속도를 측정하는 타코미터, 부하를 조정하는 콘트롤러로 구성되어 있다.
엔진에는 흡기와 배기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K형 열전대가 부착되어 있다. 실린더압력은 점화플러그에 장착된 압전식 압력센서(PCB사 제품)로 측정한다.
TDC와 크랭크각은 엔진 출력축에 부착한 슬로트를 가진 회전원판의 홈을 센서로 감지하여 측정한다.


⑬ 제어화면의 Dyno Control(%) 의 상하조절레버를 사용하여 엔진회전속도가 2600이 되도록 엔 진부하를 조정한다.
⑭ 엔진회전이 2600 으로 안정되면 RPM Setpoint box 에 2600을 입력하고 하단의 Control 버 튼을 클릭하여 정속제어운전모드로 운전한다. 정속제어운전모드에서는 컴퓨터에 의해 엔진회전속 도가 “Setpoint"에 입력값이 유지되도록 부하를 자동제어한다.
⑮ 회전속도가 입력한 속도에서 안정되면 제어화면의 좌측상단의 Log Data Point를 클릭하여 취득 데이터를 저장한다. 좌측의 Log PV Data를 클릭하여 압력데이터를 저장한다. 데이터의 저장은 변 동을 고려하여 동일조건에서 10 번 시행한다. 데이터 파일은 "DATA" 폴더에 선도는 “PVDATA" 폴더에 각각 저장된다.
⑯ 다음 회전속도로 이동하기 위하여 RPM Setpoint box 에 2500 을 입력하고 Control 버튼을 클릭 하여 새로운 정속제어운전모드(즉 2500 정속제어)로 운전한다. 15번과 같이 데이터를 취득한 다.
⑰ 다음 회전속도로 이동하기 위하여 RPM Setpoint box 에 2400 을 입력하고 Control 버튼을 클릭 하여 새로운 정속제어운전모드(즉 2400 정속제어)로 운전한다. 15번과 같이 데이터를 취득한 다.
⑱ 실험이 종료되면 엔진 시동스위치를 OFF 시켜 엔진을 정지하고, 제어화면에서 정속제어모드를 해제하고 Dyno Control(%)의 조절레버를 0.0% 로 한다.
⑲ 동력계 컨트롤러의 “MAIN POWER" 스위치를 ”LOCK" 으로 돌려 전원을 차단하고,모든 장비의 전원을 OFF 시킨다

참고문헌
Willard W.Pulkrabek, “내연기관공학”, 교보문고, 2000.
손혜경, “Labview의 정석(기본편)”, 인피니티북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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