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예술의 이해] 성당지음-시대속 성당예술과 두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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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 속의 성당예술
2. 성당예술의 두 경향
3. 성당지音
본문내용
산문의 문체개혁(文體改革)

_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柳宗元) 등과 함께 창도
_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_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는 비난도 받지만
제재(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대의 시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유가의 사상을 존중하고 도교 ·불교를 배격

송대 이후의 도학(道學)의 선구자

변문의 필수적인 조건

개념 및 문법적인 기능이 서로 대응하는 2개의 구(句)로써 대구(對句)를 이루어 문장의 대부분을 구성

문장의 전편(全篇)이 4자구(四字句)를 주로 하고, 6자구(六字句)를 이에 따르도록 구성. ‘사륙문’이라는 호칭의 기원.

구말(句末) 및 구중(句中)에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평측(平仄)을 안배(按排)하고 문장의 운율을 알맞게 조율.

고전(古典) 문장을 잘라서 쓰는, 이른바 단어를 교묘하게 활용. 문장에 세련미를 더함.
 
일종의 문자의 조직 방식으로
대구·음률·전고·문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문장

고문의 특징

평이하고 보편적인 어법

논리적인 글쓰기를 추구

문장의 자연스러운 전개와 독창적인 표현을 염두

동아시아 한문 문학사 속의 ‘고문’이란 소통하는 글의 대화적 상상력과 생명력을 잃은 병문과 과문에 맞서
선진先秦시대 및 진한秦漢시대의 문을 모범으로 삼겠다고 작정한 산문



안진경(顔眞卿, 709~785)

해서를 표준으로
온건하고 충실, 백성 사용에 도움
당시 민간에서 초사(抄寫)하던 서법 수용

송대 인쇄본의 본보기

서예의 새로운 풍모와 경지
좌우의 기본적 대칭이 정면의 형상
웅혼하고 힘차며, 단정하고, 장엄하고, 가지
런하고 대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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