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작가 이상의 오감도, 꽃나무, 거울, 절벽, 아침 작품분석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시인 소개

2.이상의 연애

3.시 분석
-오감도
-거울


본문내용
나의 아버지가 나의 곁에서 조을적에
'조으다'는 '새기다'라는 뜻의 옛말로 여기서는 화자가 자신의 아버지를 보냈음을 의미
나는 나의 아버지가 되고
그러면서 화자는 이제 자신의 몫 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몫까지 살아야 하는 처지
또 나는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가 되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할아버지의 몫까지 살아야 하는 처지에 놓임
그런데도 나의 아버지는 나의 아버지대로 나의 아버지인데 어쩌자고 나는 자꾸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아버지가 되나
그러면서 또 다시 자연스럽게 증조, 고조 등을 거쳐
직계 전체(=가문)의 몫을 살아야 하는 운명에 처함



아침

캄캄한 공기를 마시면 폐에 해롭다. 폐 벽에 그을음이 앉는다. / 밤새도록 나는 몸살을 앓는다. 밤은 참 많기도 하더라. / 실어내가기도 하고 실어들여오기도 하고 하다가 잊어버리고 새벽이 된다. / 폐에도 아침이 켜진다. 밤 사이에 무엇이 없어졌나 살펴본다. / 습관이 도로 와 있다. 다만, 내 치사한 책이 여러 장 찢겼다. / 초조한 결론 위에 아침 햇살이 자세히 적힌다. / 영원히 그 코 없는 밤은 오지 않을 듯이.
(1936.2.카톨릭청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조전초기부터 임진란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소설류
  • 이상 또는 의지를 실현하려는 욕구를 가졌을 것이다. 몽유록은 이러한 사대부들의 역사과정에 대한 갈등과, 신념을 표출하기 위해 허구적 서사유형을 그들 나름의 사고방식인 ‘우언’의 형식으로 표출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주요 작품 및 작가1) 남효온의〈수향기〉 작가: 남효온(1454년~1492) 조선 단종 때의 문신으로 생육신 중의 한 사람이다. 본관은 의령, 자는 백공 .호는 추강, 행우, 최락당, 벽사 이다. 영의정 재(在)의 5대손이고, 생원 전(恮)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작가이 시기의 주요 작가로는 김영랑(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모란이 피기까지는, 니 마음을 아실이), 박용철(떠나가는 배, 싸늘한 이마, 비 내리는 밤), 신석정(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아직은 촛불을 켤 때가 아닙니다), 이하윤(들국화, 물레방아), 김기림(기상도, 태양의 풍속, 해상), 정지용(향수, 카페 프란츠, 유리창), 김광균(설야, 와사등, 추일 서정 외인촌), 이 상(오감도, 꽃나무, 거울, 선에 관한 각서, 정식

  • [현대시] 1930년대 한국 시 문학
  • 감상주의, 낭만적 동정주의 경향을 비판하면서 “××대중에게 ××주의를 아지 ․ 프로하는”것이 시인의 중요한 임무임을 강조하였다. 권환은 선동(agitation)과 선전(propaganda)을 시의 중요한 역할로 파악하고, 그 구체적인 작품 내용을 “1. ××의 활동을 이해하게 하여 그것에 주목을 환기시키는 작품, 6. 노동자 농민의 관계를 이해케 하는 작품, 10. 프롤레타리아의 국제적 연대심을 환기시키는 작품”(나머지 번호는 생략) 권환, 「조선예술운동의 당면한

  • 이상의 시세계 및 분석
  • 이상은 『가톨릭 청년』에 국문으로 시「꽃나무」,「이런 시」,「1933. 6. 1」,「거울」을 발표했다. 이상이 개업한 다방 ‘제비’에서 1933년 8월 식민지 시대 모더니즘의 온상인 구인회가 결성되었다. 구성원으로는 정지용, 이상허, 이효석, 김기림, 이무영, 조용만, 박태원 등이 있었다. 이 시기에 사상 탄압이 강화되면서 카프 문학 대신 새로운 감각파들이 등장하고 있었다. 34년 이상은 이태준의 소개로 『조선중앙일보』에 「오감도」를 연재했다. 원

  •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
  • 작가들의 문학세계1) 채만식2) 이상3) 박태원4) 김유정4. 결론5. 참고문헌6. 부록1. 서론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서 자신이 느낀 바를 탁월하게 표현하였다. 파시즘의 팽배, 일제의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