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작가 이상의 오감도, 꽃나무, 거울, 절벽, 아침 작품분석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작가 이상(李箱)
2. 오감도
3. 꽃나무
4. 거울
5. 절벽
6. 아침
7. 전체 감상
- 본문내용
-
3. 꽃나무
두 가지 자아를 말하다
시 소개
꽃나무
- 이 상
벌판한복판에꽃나무하나가있소. 근처(近處)에는꽃나무가하나도없소. 꽃나무는제가생각하는꽃나무를열심(熱心)으로생각하는것처럼열심으로꽃을피워가지고섰소. 꽃나무는제가생각하는꽃나무에게갈수없소. 나는막달아났소. 한꽃나무를위(爲)하여그러는것처럼나는참그런이상스러운흉내를내었소.
(ꡔ가톨릭 청년ꡕ 2호, 1933.7)
감상 초점
시인의 다른 시 <거울>, <오감도>처럼 시가 가지고 있는 논리를 따지려고 했지만,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다. <꽃나무>의 참고 문헌에서는 시가 어려운 이유를 초현실주의 기법을 이용하여 쓰여 진 작품이며,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비이성적, 비논리적인 것에 관심을 두고 자유로운 연상 작용으로 기술되었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또한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연과 행의 구분을 배제한 것도 하나의 이유로 들었다.
그렇다면, 왜 시인은 이러한 방법적 특징을 사용하게 되었을까? 혹시 이러한 방법적 특징에는 시인이 어머니와 아버지가 고생하고 자기마저 폐병을 앓는 상황에서 점점 커져 온 부정적인 감정의 표출이 아닐까? 앞선 두 질문에 대한 답은 참고자료를 이용하기 보단 시인에 대한 공감을 통해 알 수 문제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이유로 첫 번째 감상초점을, 사용했던 기법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맞추게 되었다.
두 번째로는, <꽃나무>가 포함 된 <카톨릭 靑年> 발표 전, 후 시인의 자의식을 탐구하는 깊이가 깊어졌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을 투영한 ‘꽃나무’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꽃나무’는 자신과 똑같은 꽃나무를 향하고자 하며, 꽃나무 사이의 관계를 맺으려고 한다. 그러나 통합은 이뤄지지 않는다. 즉, 이상의 현실이 ‘이상’과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살아가야 하는데서 오는 갈등과 좌절을 꽃나무를 통해 그려냈다.”는 것이 참고 문헌의 설명이다. 이를 토대로 ‘꽃나무’는 시의 화자에게 절대화된 대상이라는 것으로 간략하게 파악했다. 이 시에서는 두 개의 꽃나무가 나오는데 하나는 ‘벌판한복판에있는꽃나무’이며, 하나는 ‘제가생각하는꽃나무’이다. 이 두 꽃나무가 각각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나’는 왜 달아나야 했는지도 알게 된 후, 이 시를 읽고 고개를 끄덕였다. 두 꽃나무와 관련한 것은 3.작품 해석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이를 통해 왜 기존의 틀을 벗어난 시를 쓰려고 했는지, 시인이 살아왔던 생애와 관련한 자아의 고독과 고뇌가 ‘꽃나무’를 통해 어떻게 나타났는지에 초점을 맞춰 분석을 시도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