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초등 국어교육 위한 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문법에 대한 이해


Ⅲ. 문법교육에 대한 이해


Ⅳ. 문법 이론과 관련한 우리 조의 견해


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분석


Ⅵ. 단원 구성


Ⅶ. 결론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문법 교육의 방향

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쓰기 분석

1. 문법 영역 내용 체계 최미숙 외(2008), 「국어 교육의 이해」, p.292, 사회평론
노명완 외(2005), 「국어교육학개론」, p.411, 삼지원





국어사용의 실제
- 음운 - 단어 - 문장 - 담화/글
지 식
◦언어의 본질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국어의 규범
탐 구
◦관찰과 분석
◦설명과 일반화
◦판단과 적용

맥 락
◦국어 의식
◦국어 생활 문화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영역의 내용 체계에 대하여 제7차와는 완전히 다른 구성 원리를 적용하였다. 텍스트를 중심으로 유기적 관계 속에서 지식과 기능과 맥락을 연계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는 이와 같은 구성 원리로 쉽게 설명할 수 없다. 문법 영역의 내용이란, 단어나 문장, 담화 등을 언어 자료로 하여 이루어지는 지식과 그 활동으로서, 다른 영역에서처럼 텍스트가 가지는 생산과 수용의 관점에서 내용 체계를 구성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다른 영역과 최대한 통일성을 기한 결과, 위와 같은 내용 체계표가 도출 되었다.
‘지식’ 범주는 ‘국어사용의 실제’에 사용되는 형식적, 본질적, 명제적 지식이다. 이는 7차의 ‘국어의 본질’로 일컫던 것이다. 제7차에서 ‘실제’범주에 포함시켰던 국어의 ‘규범’이 개정7차에서는 ‘지식’범주에 포함 되었다. 이 범주는 문법 영역의 내용 요소의 한 축이 ‘지식’임을 알려주기도 한다.
‘탐구’ 범주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독립 범주로 제시되었다. 문법 영역에서
참고문헌
Ⅷ. 참고 문헌

김광해(1997)「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고춘화(2010), 「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교육론」, 역락

임지룡 외(2010)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집필한 문법 교육론」, 역락

최미숙 외(2008),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노명완 외(2005),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임성규 외(2011), 「새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신헌재 외(2010),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및 지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어과교육)성격, 국어(국어과교육)목적, 국어(국어과교육)영역,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리터리시,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 과제
  • 국어(국어과교육)의 성격, 국어(국어과교육)의 목적, 국어(국어과교육)의 영역,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 국어(국어과교육)와 리터리시,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향후 국어(국어과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국어과교육)의 성격Ⅲ. 국어(국어과교육)의 목적1.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국어교육2. 범교과적 도구를 위한 국어교육3. 성장 후의 필요성 목표4. 문화 계승 창달 목표5. 문화 분석 목표Ⅳ. 국어(국어과교육)의 영역Ⅴ. 국어(국어과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영역 & 학년별 내용3) 6차, 7차 교육 과정 교과서 구성 비교(1) 중학교 생활 국어의 구성 및 특징(2) 중학교 1학년 쓰기 영역 6,7차 교과서 구성 비교4) 생활 국어 쓰기 영역 학년별 분석 (7-9학년)(1) 7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2) 8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3) 9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3. 결론1) 전체 평가 & 해결 방안Ⅰ. 서론1) 중학교 교육 목표-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 교육학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 제작 및 결과 분석 17Ⅷ. 2차 문항 수정 및 결과 분석 41Ⅸ. 3차 문항 수정 및 결과 분석 53Ⅹ. 참고 문헌 및 사이트 64Ⅰ. 국어과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분석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국어’의 교육 내용 체계영역내용듣기∙듣기의 본질-필요성-목적-개념-방법-상황-특성∙듣기의 원리-청각의 식별-내용 확인-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