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회사업론] 교회사회사업의 공동체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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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공동체란 무엇인가

II. 교회사회사업에서 공동체 논의의 필요성: 왜 공동체여야만 하는가?
1) 신학적 논의
1. 삼위일체신학과 창조섭리
2. 그리스도의 몸
3. 하나님 나라의 선취
2) 인문/사회학적 논의

III. 현대사회와 복지의 문제 및 원인
1) 죄
2) 사회적 고립
3) 공동체 아닌 프로그램화
4) 복지의 사각지대
5) 교회의 현실
6) 전체성의 철학
7) 탈근대주의

IV. 성경적 공동체의 형태와 속성
1) 영성적 공동체의 정신
2) 초대교회의 공동체
3) 케리그마(Κὴρυγμα), 코이노니아(Κοινωνία), 디아코니아(Διακονἰα).
4) 성육신
5) 상이성의 비위협성
6) 십자가의 죽음을 통한 부활의 소망

V. 영성적 기독교 공동체를 평가하는 틀

VI. 사례 분석
1) 브루더호프
2) 사랑방 공동체: 코이노니아를 지향하는 교회
3) 예수원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하나님 나라의 선취
세상은 하나님의 나라를 실험하는 장이므로, 인간의 목표는 ‘평화’라는 모든 사물의 새로운 질서를 선취함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고통을 감소시키고, 상처를 치유하며, 사회적 보상을 감당해내는 봉사가 사랑 없는 유토피아가 되지 아니하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을 담고 기독교적으로 실천되는 데는 인간적 공동체의 새로운 갱신이 따라야 한다. 하나님 나라는 우리 안에, 우리들 사이에 세워질 수 있다. 우리 안에 세워지는 하나님 나라(心上天國)는 심리정서적으로 경험되는 천국이며, 우리들 사이에 세워지는 하나님 나라(地上天國)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회적 관계에서 경험되는 천국이다. 공동체는 지상천국을 확장해나가는 작업이어야 한다. 이상의 공동체는 인간의 진정한 미래인 영원한 종말적 하나님 나라(天上天國)를 지향하는, 혹은 선취하는 공동체이다(몰트만, 1992).

2) 인문/사회학적 논의

공동체이론은 유럽사상사를 통하여 훨씬 이전인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로부터 이어져 오고 있으나, 학문적인 전통의 시초는 18세기의 계몽사상가들이며 본격적 사회학적 전통은 19세기 이후로 한정된다. 이들은 공동체의 상실을 시민혁명과 산업혁명 때문으로 판단한다. 공동체와 형제애의 자리를 기계문명과 물질문명이 대신하고 인간은 자유라는 이름으로 소외되었다. 19세기의 사회사상가들은 사회에서 가장 소중한 사랑, 헌신, 우정, 협동, 연대 등을 공동체로부터 찾았고, 미래 사회가 공동체적 사회로 건설되어야 한다는 전망을 정립했다. 여기에서 인간은 분리되어 있는 역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전체성에 입각하여 정의된다(박정향, 1998). 그러나 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공동체는 동질성에 기반한 공동체이며, 민족적 요소와 지역적 요소를 강조하는 등 일부 폐쇄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 다른 소외를 낳을 가능성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III. 현대사회와 복지의 문제 및 원인

1) 죄

그러면 왜 모든 인간은 공동체성을 가지고 있도록 창조되었음에도 이를 삶의 모습 속에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며 살아 왔는가? 성경에서 보여지는 가장 큰 원인은 죄이다. 박재순은 공동체적으로 창조된 인간이 상호 단절하게 된 모습을 이기적인 인간의 “자기중심성”으로 제시한다. 그 근거는 창세기 3장의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의 타락과 연관된다. 선악과를 따먹었다는 것의 의미는 좋고 나쁨의 판단 기준을 자기 자신에게 두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선악과를 따먹으면 반드시 죽는 말씀에서의 죽음은 인간다움과 공동체성의 죽음(상실)을 의미하는 것으로도 해석 가능하다(김대묵, 2006). 인간의 첫 범죄 이후, 관계에서 출발하는 인간의 공동체적 본질은 철저히 파괴되었다는 것이 위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죄는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갈라 놓았고 인간간의 관계마저 훼손했다. 창세기에 등장하는 가인의 첫 살인은 극단적인 인간관계의 단절이 이미 시작되었음을 보여준다. 관계의 단절은 공동체의 파괴를 의미한다(유장춘, 2010).

2) 사회적 고립

몰트만은 산업 사회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사망’이라는 상호관계의 상실현상 즉 사회적 고립을 인간 고통의 본질로 본다. 이것은 구제 혹은 사회복지사업으로는 극복될 수 없으며, 새로운 공동체를 통해서만 극복될 수 있다. 장애인과 정상인, 건강한 사람과 병자, 젊은이와 노인, 남자와 여자들간의 생활공동체의 건설을 통해서만 현재 인간들간에 상호분리된 사회의 사회적 고립이 극복될 수 있다. 이러한 공동체를 통해서 단순히 외적 증상의 치료뿐 아니라 근본적인 사회악의 제거도 가능해진다(몰트만, 1992).

3) 공동체 아닌 프로그램화

봉사가 공동체로서 일어나지 아니하고 ‘사업으로서의 사회복지’ 또는 ‘프로그램으로서의 사회복지’로 나타나게 되면 이것은 관계를 주는 자와 받는 자로 영원히 분열시킨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주는 자와 받는 자가 동시에 만족할 수 없으며, 결국 오래 지속될 수도 없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회복지활동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성도 개개인이 담당해야 할 봉사를 기관이나 시설 또는 프로그램에 위탁해버리는 '봉사 떠넘기기' 병폐가 나타난다는 것이다(몰트만, 1992). 즉 프로그램으로서의 교회사회사업이 되면 사회봉사 사역에 있어서 교인들을 주역과 조역, 그리고 방관자로 계층화시킨다. 또한 삶의 전반에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모두 프로그램화 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정해진 기간 동안에는 도울 수 있지만 기간이 끝나면 도울 수가 없는데다가, 자원의 부담을 갖게 한다(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의 동원이 필수적이다). (유장춘, 2003). 기독교의 교회 공동체가 상호지지적 공동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독교사회복지는 어떠한 복지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전에 먼저 봉사적 공동체를 형성하는 작업을 추진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제와 봉사는 하지 않을 수는 없고 하기에는 벅찬 아주 부담스러운 하나의 어려운 사업이 된다(유장춘, 2002).

4) 복지의 사각지대

우리나라의 경우 보편주의적 복지 정책에서조차 복지의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으며, 선별주의적 복지정책은 말할 것도 없이 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공급으로 제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복지체계는 매우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며, 그 결과 많은 노동자와 빈민 등 여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의 사회적 안전망으로부터 배제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근대이전의 우리사회에서 마을이나 촌락단위의 공동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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