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역사 수정주의에 대한 비판과 그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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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역사 수정주의 (歷史修正主義)
2.일본의 역사수정주의 사례
3.90년대 후반 이후 역사수정주의 논쟁 본격화
4.일본 역사수정주의를 바라보는 비판의 시각
5.새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왜곡된 시각 – 정재정 정리
6.위안부문제에 대한 일본의 역사수정주의와 그 비판
7.일본 극우세력의 주장
8.한국 측의 반박과 논리비판
9.남성우월주의-역사수정주의에 대한 비판시각
10.황민화 교육
11.황민화 교육에 대한 일본의 역사수정주의와 그 비판
12.정체성론
13.정체성론을 근거로 발생한 식민지근대화론
14.맺음
본문내용
★첫째
‘종군위안부’라는 말이 당시에 없었기 때문에 부적절하다는 논리는 성립할 수 없다.
★둘째
일본군이 위안부에 간여한 사실이 문서로 증명되었다.
★셋째
강제연행이라는 말을 너무 좁게 해석해서는 안 된다.
★넷째,
‘성’의 문제는 중학생에게도 중요한 문제이며 교육내용으로 다뤄질 수 있다.

★다섯째
전쟁의 참혹함과 인권유린은 평화수호를 위해서도 가르쳐야 한다.
★여섯째
침략 전쟁에 대해 반성하고 그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지는 것이야말로 궁극적으로 자국사에 대한 긍지를 길러주는 것이 된다.
★일곱째
일본군위안부 문제가 아무리 부끄러운 일이라 하더라도 역사적 사실은 사실로서 가르쳐야 한다.

☞ 前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의 증언을 신빙성이 없는 것으로 치부 : 구술 자료는 관련문서를 공개하지 않는 상황에서, 소중한 자료일 수밖에 없음

고국으로 귀환한 종군위안부 여성들은 몸이 더럽혀진 채 고향에 돌아온 ‘화냥년’ 취급
->정조를 지키지 못한 여인에게 사회적 낙인을 찍음
 
위안부 문제 안에서의 남성중심성
“한국의 잊혀진 여인들”(Korea’s Forgotten Women)



종군위안부들이 겪었던 성적 착취를 고발하는데 머물지 않고 일본제국주의 군대에 의해 짓밟힌 여성들의 비극적인 과거를 개인적인 오류로 치부해 종군위안부를 사회적으로 매장을 시킨 한국사회의 봉건성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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