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성인학습 환경

3.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4.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본문내용
고대에는 학습이란 학습자가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질의’의 과정으로 보았다. 그러나 중세에 이르러 교육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식 전달의 ‘주입식 교육’으로 바뀌었다.
1779년 교육학 강좌가 창설되면서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적 준거였던 ‘페다고지’는 1920년 성인교육이 체계적으로 시행되면서 페다고지 교육방법은 반발에 부딪히고, 미국 성인교육협회가 창설되면서 성인교육이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후 성인학습은 유럽에서 통합적인 개념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페다고지로부터 그 의미를 구별하기 위해 ‘안드라고지’ 라는 호칭이 만들어 졌다.


성인이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부족과 경제적 문제 때문이다.
- Johnstone과 Rivera (1965)의 연구
학습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응답자의 43%가 비용문제를, 39%가 시간문제를 꼽음.
- Valentine(1997)의 연구에서도 응답자의 45%가 시간이 없어서 참여하지 못한다고 응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를 빨리 할수 있을것 같아 마음이 편합니다
  • oj5776***
    (2016.03.09 17:13:49)
회원 추천자료
  • [2021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2021 성인학습및상담론● ●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 ●중간 과제물▮ Contents ▮Ⅰ. 서 론Ⅱ. 본 론1. 성인학습의 개요1) 성인교육의 개념2) 성인학습자의 특성3) 성인학습에서 교수자의 역할2. 행동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적 가정3) 주요개념4) 학습모델과 교수학습 방법5)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 페다고지, 엔드라고지, 제라고지를 각각 비교하여 설명해 보시오. (제목: 평생학습의 명확한 이해를 위한 페다고지, 엔드라고지, 제라고지 개념정리)
  • 표지는 분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평생학습의 명확한 이해를 위한 페다고지, 엔드라고지, 제라고지 개념정리과목명성인학습및상담이름성인학습및상담서론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는 전통적인 교육학 담론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 교육의 한계성이 부각되고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면서 성인학습자의 이해와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과 실천원리가 요구되었다. 기존의 교육이론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

  • 대학 평생교육기관보고서
  • 교육은 어느 일정 단계나 한 특정 단계에서만 실시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사회구성원들은 평생학습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이른바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가 강조되고 그 교육적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사회변화가 크지 않고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지식이 복잡하지 않

  • [교육학] Andragogy와 성인교육
  • 학습-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2. 안드라고지(Andragogy)(1) 등장배경-급격한 사회변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성인학습자에 대한 교육지원이 중요하게 되었다.-기존의 교육이론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와는 성격이 다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론의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다.-노올즈(M. Knowles)는 성인교육이 그 동안 전통적인 아동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

  •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비교
  • 학습-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2.안드라고지(1) 등장배경-급격한 사회변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성 인학습자에 대한 교육지원이 중요하게 되었다.-기존의 교육이론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와는 성격이 다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론의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다.-노올즈(M. Knowles)는 성인교육이 그 동안 전통적인 아동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다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