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성인의 신체적 변화와 성취능력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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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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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 론
2.본 론
ⅰ 성인의 개념
ⅱ 성인학습
ⅲ 성인학습의 특성
ⅳ 성인학습의 필요성
ⅴ 성인의 신체적 변화
ⅵ 성인의 신체적 변화와 평생교육의 관련성
ⅶ 성취능력의 변화
ⅷ 신체적 변화와 성취능력의 변화에 대한 평생교육이 고려
해야 할 점
3.결 론
- 본문내용
-
성인학습은 교육자와 교육기관의 의도와 상관없이 자신의 요구와 관심에 따라 전 생애에 걸쳐 자신의 삶의 경험을 지식, 태도, 가치, 정서 등과 함께 행동변화로 변환시켜 나가는 과정이자 활동
결국 성인학습이란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에 대비하는 것에 대비되는 개념이며, 학습자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는 수단인 동시에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도구
성인학습자는 자발성을 가지고 학습상황을 선택.
자기주도적이고, 지금까지 누적된 경험을 가지고 학습에 임한다.
현실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기 때문에 내재적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임하는 경향이 강함.
연령에 따른 신체적 변화로 인해 학습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짐.
교수자 및 동료 학습자와 개인적인 친밀관계를 형성하는지의 여부가 성인학습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남.
즉, 교수자와의 친밀감 형성정도와 타 학습자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은 성인 학습의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음.
건강상태
성인초기는 일반적 건강상태에서는 물론 속도와 강도, 협응 능력, 지구력 등 모든 신체능력에서 절정기에 도달한다.
20대와 30대 초기의 성인들은 더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고 더 빨리 달리며 더 멀리 던지고 더 오랫동안 일할 수 있다.
신체발달의 절정기 이후에는 점진적인 감소가 일어나나 40대에 이를 때까지는 분명하게 확인될 수 있는 변화는 없음. 적절한 운동과 훈련을 계속하는 사람들은 중년기 이후도 젊은이들과 유사한 수준의 수행을 할 수 있다.
감각기능
성인초기 감각기능에도 변화가 일어남. 그러나 그 변화는 대단히 점진적, 대부분 감지되지 않는다.
시각 정확도는 40세까지 그대로 유지되고 그 이후 감소하며 오히려 멀리 떨어진 물체를 잘 볼 수 있는 원시성을 가지게 됨.
이 시기 동안 청각기능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더 큰 청력손실을 경험하기는 하지만 성인초기 동안 일어나는 청력 손실은 연령 효과이기보다는 시끄러운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결과일 가능성이 큼.
촉각에 대한 민감성의 변화도 성인초기 동안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성인중기에 이르면 외모에서는 물론 감각기관과 신체내부기능 및 생식기능에서 노화의 증후 나타난다.
성인중기 나타나는 외모변화는 건강상태나 신체기능과는 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의미는 개인의 신체적 자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중요시된다.
키는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부터 증가하지 않고 45세경에는 오히려 감소한다. 여자는 5cm 남자는 2cm의 키 상실을 경험한다.
키의 변화가 대단히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거의 지각되지 않는데 비해 체중의 변화는 쉽게 감지된다. 처음 남성이 주로 허리부위에 여성은 엉덩이 부위에 지방이 축적된다.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높다.
피부탄력성이 감소하고 머리카락의 양이 줄며 근 긴장 능력의 점진적 상실이 일어난다. 또 관절의 유연성 상실과 점진적 마모, 눈썹이나 코의 체모가 보다 억세어진다. 또 살이 찌지 않은 사람들도 몸통이 점점 두꺼워져서 결국에는 팔과 다리가 가늘어지게 된다.
이때 그의 나이 70세.또 76세에 56개의 회화로 된 ’시녀들’ 연작을 발표한 데 이어 87세에 347장으로 된 동판화 ’화가와 모델’ 시리즈를 완성하는 등 91세의 나이로 세상을 뜨는 순간까지 거침없는 창작력을 발휘했다.
피카소가 기념비적인 대작 ’게르니카’를 완성한 것도 쉰을 훌쩍 넘긴 56세 때였다. 스페인 태생이며 프랑스에서 활동한 입체파 화가. 프랑스 미술에 영향을 받아 파리로 이주하였으며 르누아르, 툴루즈, 뭉크, 고갱, 고흐 등 거장들의 영향을 받았다. 초기 청색시대를 거쳐 입체주의 미술양식을 창조하화가 였고 20세기 최고의 거장이 되었다. 《게르니카》,《아비뇽의 처녀들》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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