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론] 아동 복지 정책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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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복지정책의 현황


Ⅱ. 아동 복지정책의 방향


1. 사회통합기제로서의 아동수당제도

2. 아동복지를 위한 교육기본권으로서의 무상급식 실현

3. 아동복지정책으로서 Mandate의 방식을 제안

4. 복지비중의 조절 및 아동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

5. 소외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


Ⅲ. 결 론
본문내용
1) 무상급식에 대한 인식 제고

(1)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권의 보장
1981년 학교급식법이 제정되어 제도적 기틀을 마련한 학교급식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따뜻하고 영양적인 식사를 제공하여 아이들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으로 식생활관리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학교급식을 통해 21세기 건강한 미래 한국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에게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여 이들의 건전한 식습관형성과 신체 및 두뇌 발육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화된 급식비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급식비 지원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수치심과 가난으로 인한 열등의식, 위축감은 건전한 정서발달에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12년간 학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학교급식은 학생의 고른 신체발달 및 건전한 정서발달과 같은 건강증진 측면에서, 무상급식을 통해 국가차원에서 집중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2) 의무교육의 무상원칙 및 국가의 책무성 실현
의무교육의 개념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에게 균등하게 공교육을 제공할 책임이며, 무상성이 의무교육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기회 확대와 평등화 차원에서 학교급식은 전면적으로 실시되었고, 학교급신은 의무교육의 한 프로그램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의무교육은 무상원칙이라는, 대 전제하에서 학교급식을 제도화한 국가가 책무성을 강화시켜야 한다. 또한 책무성의 실현차원에서 무상화시켜며 이를 위한 지속적인 재정 확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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