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론] 아동 복지 정책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복지정책의 현황
Ⅱ. 아동 복지정책의 방향
1. 사회통합기제로서의 아동수당제도
2. 아동복지를 위한 교육기본권으로서의 무상급식 실현
3. 아동복지정책으로서 Mandate의 방식을 제안
4. 복지비중의 조절 및 아동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
5. 소외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
Ⅲ. 결 론
- 본문내용
-
1) 무상급식에 대한 인식 제고
(1)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권의 보장
1981년 학교급식법이 제정되어 제도적 기틀을 마련한 학교급식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따뜻하고 영양적인 식사를 제공하여 아이들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으로 식생활관리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학교급식을 통해 21세기 건강한 미래 한국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에게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여 이들의 건전한 식습관형성과 신체 및 두뇌 발육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화된 급식비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급식비 지원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수치심과 가난으로 인한 열등의식, 위축감은 건전한 정서발달에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12년간 학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학교급식은 학생의 고른 신체발달 및 건전한 정서발달과 같은 건강증진 측면에서, 무상급식을 통해 국가차원에서 집중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2) 의무교육의 무상원칙 및 국가의 책무성 실현
의무교육의 개념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에게 균등하게 공교육을 제공할 책임이며, 무상성이 의무교육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기회 확대와 평등화 차원에서 학교급식은 전면적으로 실시되었고, 학교급신은 의무교육의 한 프로그램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의무교육은 무상원칙이라는, 대 전제하에서 학교급식을 제도화한 국가가 책무성을 강화시켜야 한다. 또한 책무성의 실현차원에서 무상화시켜며 이를 위한 지속적인 재정 확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