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성인의 신체적 변화와 성취능력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성인의 개념
ⅱ 성인학습
ⅲ 성인학습의 특성
ⅳ 성인학습의 필요성
ⅴ 성인의 신체적 변화
ⅵ 성인의 신체적 변화와 평생교육의 관련성
ⅶ 성취능력의 변화
ⅷ 신체적 변화와 성취능력의 변화에 대한 평생교육이 고려해야 할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이러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볼 때 성인학습의 특성은 아동학습과 비교해 다음과 같은 성격을 띤다.
먼저 아동학습이 학교라는 인위적이고 전일적인 체제가 조절하고 통제하는 비해 성인학습은 학습자의 사회적 정치적 직업적인 다양한 맥락에 따라 매우 상이한 변수를 갖고 있다. 그로 인해 성인학습에서는 형식화된 학습보다는 무형식학습이 보다 큰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아동의 학교학습이 교과서에 의한 인지적 측면, 즉 교과서에 의한 인지적 측면 즉 지식학습에 중점을 둔 반면 성인학습은 성인의 경험과 관련된 비판적 반성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성인은 아동에 비해 이미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게 때문에 경험과 관련된 학습현상에 주목하게 되는데 Kolb의 경험학습, Mezirow의 관점전환학습, Argyris와 Schom의 이중고리학습 등이 바로 성인의 경험지향성에서 출발한 학습이론이다. 마지막으로 성인학습에서는 행동주의나 인지주의에 기초한 아동학습의 교수자 중심성을 극복하여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성인학습과 관련된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성인학습자는 자발성을 가지고 학습상황을 선택하며, 자기주도적이고, 지금까지 누적된 경험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현실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기 때문에 내재적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임하는 경향이 강하고, 연령에 따른 신체적 변화로 인해 학습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진다.
또 성인의 경우, 교수자 및 동료 학습자와 개인적인 친밀관계를 형성하는지의 여부가 성인학습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즉, 교수자와의 친밀감 형성정도와 타 학습자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은 성인 학습의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성인학습의 필요성
✓현대사회 = 평생교육사회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누구든지 배우지 아니하고서는 현대사회에서 올바르게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

✎<현대사회에서 성인의 학습활동이 새롭게 부각된 이유>
1.성인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른 학습요구 증대
이전에 받은 교육수준이 성인의 학습활동에 대한 참여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새롭게 변모된 경제구조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성인들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된다.
3.테크놀로지의 변화(산업노동자-> 서비스, 지식노동자)
기술우위사회에서의 시민들은 어떤 교육적인 틀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에 대하여 결코
만족하거나 안주할 수 없고, 조직으로부터의 고용관계형성과 유지를 위해서 계속해서 학습을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남선(2009) 평생교육론 형설출판사
http://blog.naver.com/pan_99?Redirect=Log&logNo=10088609688
김진화(2008)「성인학습&상담컨설팅」강의자료.
이상오(2005) 평생교육론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평생학습사회라고 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된 사회를 의미한다. 이는 언제 어디서라도 누구든지 배우지 않으면 현대사회에서 올바르게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교육의 중요성의 인식은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화가 발달하고 사회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성인교육의 요구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또한 기존교육체계의 한계에 따른 변화 요구가 증대 되었는데 종래의 학교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교육학 개론평생교육에 대하여평생교육에 들어가면서우려한 대로 잠깐 부는 바람이었던가? 이미 우리 한국에서는 평생교육의 열기는 식어가고 있다는 인상이다. 그것도 아주 많이. 분명히 21세기는 평생교육의 시대라고 외치면서도 평생교육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아직 우리 사회는 먼 데서 온 손님이다. 최소한 지난 1990년대 내내 약 10년 정도는 이 땅에서도 평생교육(도는 성인교육)의 열기가 폭풍처럼 불었었다. 결과적으로 2000년 3월에는 평생교육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 평생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본인이 임의로 선정-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하고 필요한내용선택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개발해 보십시오0K
  • 교육에 대해 더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까지 노인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산업 사회 이후 대두되는 노인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즉 노인은 조기 정년 및 소득보장제도의 미비로 빈곤의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며 신체적 약화로 인한 질병 문제 및 가족의 결속력 감소에 따른 고독과 소외감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아울러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 상실로 할 일이 없는 무위(無爲)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일반적으로

  • 경제경영 유비쿼터스 인라인 프로그램 프랜차이즈 유비쿼터스 체육프로그램
  • 변화 중 가장 괄목할 만 한 점은 거대 소매점의 출현 및 글로벌 프랜차이즈의 성장과 확산을 들 수 있다. 개인이 혼자서 이룰 수 있는 성과의 한계성을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하여 극복하고 우리의 잘 만들어진 상품을 세계로 수출할 수 있다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다. 하지만 무작정 이런 프랜차이즈 창업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창업에 앞서 최소한 5년 이상, 직영점의 운영을 통해 사업아이템의 프랜차이즈 사업화가능성을 검토 하

  • 노인과 교육 레포트
  • 교육의 몫 이라 할 수 있다.  노인과 교육(5) 노인에 대한 시각 변화과거에는 노년기를 더 이상 발달을 기대할 수 없는 쇠퇴의 시기, 회복 불가능한 장애를 지닌 사람들로 규정해 왔다. 그러나 인간이 평생에 걸쳐 발달한다고 하는 전 생애 발달관점의 등장은 노인을 무한한 잠재력과 능력을 지닌 존재 이자 여전히 발달 과정 중에 있는 대상으로 보는 시각의 전환을 가능케 하였다.또한 노인을 노화에 따른 신체적⦁사회적 장애를 극복하고 생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