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학] 태블릿 PC와 구매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연구모형
2. 변수 설정
2.1. Trend
2.2. 인지된 용이성
2.3. 인지된 유용성
2.4. 구매비용
3. 변수에 따른 수정 연구모형
4. 연구방법과 분석
4.1. 표본 수집
4.2. 분석 및 검증
III. 결 론
1. 결론 및 경영학적 의사결정
1.1. 결론
1.2. 경영학적 의사결정
1.3. 한계점
- 본문내용
-
H9. 인지된 용이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변수로는 a)자기효능, b)정신적 비용, c)혁신성의 세가지 변수를 선정하였다.
a) 자기효능은 주어진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Bandura 1998). Venkatesh(2000)는 용이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 자기효능이 이용의 편리성, 즉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프로젝트에서는 자기효능을 태블릿PC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태블릿PC 제품의 사용 능력에 대한 믿음 또는 자신감으로 정의하고, 가설 H6을 설정하였다.
H6. 자기효능이 높을수록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b) 정신적 비용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지불한 정신적인 비용을 의미한다. Cronin(2000)은 설문조사를 통해 정신적인 비용이 사용자의 제품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하였고, 이는 사용자가 지불하는 정신적 비용의 높고 낮음에 따라 제품의 용이성에 영향을 친다는 추론을 가능케 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정신적 비용을 태블릿PC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지불하는 정신적 비용이라고 정의하고, 가설H5를 설정하였다.
H5. 정신적 비용이 낮을수록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c) 혁신성은 특정 개인이 사회시스템에 있는 다른 소비자들에 앞서 혁신을 채택하는 정도라고 정의하고 있다. (Rogers, 1962). 또한, Kim(2000)은 객체지향 컴퓨팅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에서 개인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매개변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기술수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개인의 혁신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매개변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특정 매개변수를 인지된 용이성과 유용성으로 설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개인의 혁신성을 태블릿PC 제품을 사용해 보고자 하는 개인의 의지 또는 위험을 회피하기 보다는 수용하려는 경향이 높은 정도로 정의하고, 가설 H4와 H4’’를 설정하였다.
H4. 개인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개인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2.3.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유용성은 이용자가 특정 기술을 이용하면 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믿는 정도라고 정의된다. 초기 TAM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수용의도를 연결시키는 매개변수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