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Google과 MS Live Search의 비교 및 Microsoft의 경쟁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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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icrosoft 소개

2.Google과 MS Live Search의
산업가치사슬 비교

3.Google의 핵심역량

4.Microsoft의 기업전략 유형

5.Google을 추월하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 최고의 엔지니어 팀을 유지하는 기업문화
기업의 사명, 철학, 창업자의 정신, 기업을 구성하는 사람들
모두 Google만의 일관된 기업문화(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사고,
정보를 세상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겠다는 의지 등)를 관통

+ 사용자들의 전폭적인 지지

사업 초기부터 사용자들은 빠르고 효율적인 검색 서비스에
대한 입 소문을 냄(광고를 하지 않고도 유명세를 얻음)
성장 시기, Google 티셔츠를 입고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낯선
이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정도로 Google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구축


+ Web Browser▶
(부정적 효과)

Web page에 인터넷 보안 프로그램이나 Java script 등의 사용이 늘어날
수록 웹 브라우저의 네트워크 효과는 커지게 된다. 여전히 Microsoft의
internet explore의 점유율이 95%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한양대학교는 물론
은행, 공공기관에서 조차 explorer 외의 브라우저의 사용이 제한되어 있다.
웹 브라우저가 달라질 경우 해킹 방지 프로그램이나 이미지를 가져오는
방식을 달리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이트 운영자의 입장에서는chrome이나
fire fox를 사용하는 5%의 사용자를 위해 새로운 호환방식까지 제공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라 느끼거나 미처 호환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
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이러할 경우 기존의 IE 사용자 들은 다른 웹
브라우저로 전환하기가 힘들고 기존의 5% 사용자들도 IE를 병행해서
사용하거나 다시 IE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


+ 광고시장에서의▶

독점력
(긍정적 효과)

Google의 더 뛰어난 검색능력과 다양한 서비스로 인터넷 이용자들을 많이
모으면 검색결과에 나타나는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이는 곧
광고주의 매출신장으로 연결된다. AdSesns도 마찬가지이다. Google이
문맥광고를 실은 블로그와 중소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네트워크
시킬수록 광고는 광범위하게 노출되고 이 또한 광고주의 실적으로 직결
되게 된다.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에 광고를 붙일수록 효과가 높듯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Google에 광고를 실어야 효과가 증대되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쉽사리 다른 검색 사이트로 광고를 옮길 수 없다.


+ Gmail ▶
(긍정적 효과)

Google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Gmail에 가입하게 되어 Gmail을 사용하게
된다. Gmail의 가장 큰 장점은 대용량이다, 사용자는 쉽게 메일을 지우지
않게 되고 그 결과 정보가 쌓인다. 정보가 많다 보니 사용자는 검색을 할
수 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Google을 통한 정보의 검색으로 이어진다.
Google은 Gmail 사용자들을 통한 또 다른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고,
Gmail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얻을 수 있다.

Google을 추월하기 위한 MS의 전략(계속)
+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집중
지난 2010년과 2011년 초 한국을 강타한 Must have Item은 스마트폰이었다.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보급된 것은 불과 몇 년 전부터였고 모바일 광고시장 또한 초기단계이다.
이미 MS는 RIM사와 제휴하여 모바일 검색 엔진 live search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Yahoo도 모바일 검색 엔진인 OneSearch를 AT&T의 On Portal에 기본 탑개 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Apple도 자사의 Safari를 웹 검색 기본브라우저로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MS는 자사의 모바일 검색엔진과 브라우저 시장확대에 힘을 써야 한다.
현재 MS도 스마트폰 OS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 운영체제의 시장점유율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Android가 개방성으로 애플의 IOS를 빠르게 따라잡았듯이 MS도 좀 더 적극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모바일 인터넷 검색에 경쟁력을 갖춘 운영체제를 개발한다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 된다.

또한,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트위터로 대변되는 SNS나 카카오톡과 같은 무료 대화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순간적으로 유행을 타며 성장하는 모바일 문화에 대해 항상 주시하여 이들을 모바일 인터넷
광고시장 개척의 동반자로 삼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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