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의 이해와 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원인과 발전과정
3)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천
4) 갈등의 관리
5) 협상

2. 기업 및 조직에 대한 사례
1) 갈등의 발전과정 - 금호타이어의 파업
2) 갈등의 발전과정 - 유성기업의 파업
3) 갈등의 역기능 - 청주시의 과업주도형 리더
4) 갈등의 관리 - 중소기업 갈등관리 프로그램
5) 통합적 협상 - 현대자동차의 노사 협의
5) 통합적 협상 - 쌍용차 임금 협상
6) 갈등의 발생과 협상 - ‘롤러코스터-노사탐구생활’
7) 갈등의 발전과정과 협상 -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

Ⅲ. 결론

본문내용
2. 기업 및 조직에 대한 사례
1) 갈등의 발전과정 - 금호타이어의 파업
금호타이어 비정규직 30일부터 전면파업
3개월 치 임금체불, 최저임금보다 낮게 임금삭감 요구도

금호타이어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0일 오전반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지회장 박연수)는 “도급업체의 체불임금 미지급과 2010년 임금단체협약 개악안과 관련하여 전면파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금호타이어 도급업체는 3개월(1월~3월)치 임금을 체불한 상태다. 또 2010년 임금 10%삭감, 상여금 100%삭감을 요구하고 있는데다 생리휴가 폐지, 연차수당 축소, 월차수당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비정규직 노동자의 2/3가 올 최저임금 보다 40원 많은 시급 4,150원을 받는 상황에서 10%삭감은 최저임금법 위반 소지도 있다.

비정규직지회는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채권단과 금호자본은 2009년 12월부터 비정규직노동자들의 임금을 체불해 비정규직노동자들은 가정생활 파탄과 신용불량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비난했다. 금호타이어 정규직 노사는 22일 임단협 조인식을 마치고 정규직 체불임금 중 12월과 1월 급여를 23일 지급했다. 그러나 채권단과 금호사측은 비정규직 체불임금은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금호타이어 비정규직지회는 지난 24일부터 금호타이어 정문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또 27일부터는 매일 4시간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비정규직 지회 파업출정식은 30일 오후 3시 광주공장 파업광장에서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010.04.29 참세상 김용욱기자

이 사례는 금호 타이어의 비정규직 파업의 원인과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이다. 이를 통해 갈등의 발전 과정에 대해서 단계별로 확인 할 수 있다.
① 원인발생 : 금호타이어는 경영진의 무리한 확장으로 인한 경영악화로 인해 정리해고 (1,199명)를 강행하며 갈등이 발생하였다.
② 갈등인지 : 노사측은 갈등을 인지하고 파업에 대한 투표를 실시한다. (찬성률 72.34%)
③ 해결의도 : 노조는 기본급 10% 삭감과 상여금 100% 반납 등을 제시했고, 이에 맞서 회사 측은 기본급 20%삭감(승급·승호 3년간 중단)과 경영상 해고, 임금 3년간 동결 등을 꺼내며 사실상 노조 쪽 안을 거부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갈등과 협상] 영화 디스트릭트9
  • 조직행동론적 관점에서 보면 조직의 갈등이라는 것은 어떻게 대하고 해결하느냐에 따라 도리어 이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갈등을 토대로 이를 해결해나가며 생기는 조직력이라든가 적당한 경쟁분위기의 조성과 보상시스템의 도입으로 업무 성취욕과 직무성과를 높이는 방안은 갈등의 강화적 접근에서 볼 때, 조직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는 갈등의 해결을 하고자 할 때 협상이라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협상은

  • [조직행동론] 서울메트로의 조직행동 분석 및 문제점 해결 방안
  • 갈등 문제에 에너지가 소진되어 복지 문제에 힘을 쓸 여력과 여건이 미약했다. 이런 원인으로 복지 시스템 부재로 인해서 직원들의 직무만족도가 최하로 달리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행동론 이론을 적용하여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3) 이론과 대안Equity Theory(공정성 이론) Joyce. Oland.(2007).『Organizational Behavior』(Pearson/Prentice Hall), Ch5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한다. 의 공정성 이론의 내용은 각 개인

  • 조직행동론 갈등
  • 갈 등1. 갈등의 정의지각, 선호, 이해관계가 다른 당사자들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형태로서 한 당사자가 관심을 갖는 어떤 것에 상대방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거나 미치려 한다고 지각할 때 시작되는 프로세스.2. 갈등의 진행과정*갈등의 진행과 지각과정1갈등이란?갈등조직 행동론 10장 갈 등*갑갈등상황갈등의 지각갈등의 발현갈등의 여파을3. 업무관련 갈등과 사회 감정적 갈등*업무관련 갈등(과업갈등)갈등은 항상 나쁜 것 만은

  • 조직행동론 갈등
  • 갈 등1. 갈등의 정의지각, 선호, 이해관계가 다른 당사자들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형태로서 한 당사자가 관심을 갖는 어떤 것에 상대방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거나 미치려 한다고 지각할 때 시작되는 프로세스.2. 갈등의 진행과정*갈등의 진행과 지각과정1갈등이란?갈등조직 행동론 10장 갈 등*갑갈등상황갈등의 지각갈등의 발현갈등의 여파을3. 업무관련 갈등과 사회 감정적 갈등*업무관련 갈등(과업갈등)갈등은 항상 나쁜 것 만은

  • 조직행동의 발전과정 중 인간관계중심이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조직화된 프로세스가 있을 때만 가능한 여러 시간에 민감한 우선 순위를 처리 할 때 특히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오늘날 조직내 의사 소통, 갈등 해결, 협상 및 조직 기술은 모두 인간관계에 필수적으로 볼 수 있는 문제이다. 그리고 이 같은 기술을 보유하거나 개발하는 리더는 인간관계 관리 관행을 성공적으로 구현함에 있어서 조직행동의 발전과정 중 인간관계중심이론들은 매우 효과적인 이론들로 볼 수 있다.참고문헌 경영학의 이해 - 이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