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고객(환자)중심의 종합병원 구조 개선을 위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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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1) 문헌조사

2) 인턴 과정을 밟고 있는 의사와의 간접 인터뷰

3. 이론적 배경

1) 전문적 관료구조의 형태

2) 종합병원의 구조

3) 애드호크라시의 정의

4. 종합병원의 문제점

1) 의료진의 재량권 남용 문제와 사례

2) 전문의들 간의 의사소통 조정 문제와 사례

3) 인턴 과정을 밟고 있는 의사와의 간접 인터뷰

5. 개선방안

1) 위원회 활성화를 통한 의사소통 문제 해결

2) 감시기구를 통한 재량권 남용 방지

6. 결 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애드호크라시의 정의

최근 조직환경이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계층제 중심의 고전적이고 경직된 관료제조직을 발전과 성장을 위해 보다 유기적, 개방적으로 적응해 나가도록 전환하는 것으로 임시적 조직을 의미한다. 애드호크라시는 문제해결을 위해서 다양한 기술을 필요로 하고, 비교적 이질적인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어 급속히 변화하며 적응적, 일시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매우 탄력적이고, 적응이 뛰어나며, 혁신적인 조직이다. 매트릭스 조직, 프로젝트 조직, 위원회 구조, 테스크 포스 등이 애드호크라시에 해당하는 구조를 갖춘 조직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종합병원 내 전문의료진 간의 의사소통 문제를 위원회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1) 위원회의 정의
위원회의 정의는 각 조직 혹은 개인의 어떤 문제해결이나 의사 조정, 합의 등의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설치된 합의체이다. 위원회는 원만한 의사결정을 위해 광범위한 경험과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한 곳에 모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할 때, 의사결정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될 사람들의 대표자를 참석시킬 필요가 있을 때, 부담을 분산시킬 필요가 있을 때, 어느 한 개인이 개인이 조직을 이끌어나갈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관리상 과도기인 경우에 효과적이다. 위원회는 임시적일 수도 있고 영구적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참고도서>
* 조직이론강의(박경원 외, 대영문화사, 2004)
* 새 조직론(이창원 외, 대영문화사, 2005)
* 보건의사소통의 이론과 실제(안상윤 외, 보문각, 2010)
* 보건의사소통(문상식 외, 보문각, 2010)

<참고논문>
* 김기철(2006, 우리나라 종합병원의 조직구조 발전모형에 관한 연구, 건양대 경영행정 대학원)
* 윤인모(2009, 의료산업고도화에 따른 연구중심병원의 진화의 단계와 특성,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함경례(2005, 병원조직 구조혁신에 관한 연구, 동국대 경영대학원)
* 권성탁(2004, 종합병원의 전략/역량/조직구조 및 그 상호관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대학원)
* 김중호 외(2004, 병원윤리위원회 조직과 기능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의료윤리학회)
* 엄영란(2003, 병원윤리위원회 역할의 활성화 방안 탐색 연구, 한국의료윤리학회)
* 김장준(2008, 지적행정의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 애드호크라시를 중심으로, 광주대 산업대학원)

<기타자료>
* http://blog.daum.net/yuram/15608213
* http://shapres.blog.me/120128437308
*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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