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풀무원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개요

2. 아웃소싱의 배경

3. 아웃소싱의 목표

4. 아웃소싱 계약

5. 아웃소싱의 운영

6. 아웃소싱의 효과

본문내용

2. 아웃소싱의 배경

아웃소싱 이전에 풀무원은 20여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정보시스템 부서를 운영하고 있었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풀무원은 매출액 면이나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게 되면서 정보시스템 부서의 역할이 크게 강조되었다. 특히 생식품을 주로 생산하고 공급하는 회사의 특성상 상품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배송과 공급은 필수적이었고 따라서 유통, 물류시스템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정보시스템 부서의 중요성과 규모가 커짐과 동시에 정보시스템 부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나타내고 있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점은 현업 사용자와 정보시스템 부서의 괴리였다. 정보시스템 부서의 인력은 대부분 전산관련 출신자들이었는데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문제점은 이들이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지 못하는 것이었다. 정보시스템에는 업무 프로세스와 전략이 반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업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으므로 비용은 비용대로 계속 증가하고 불만은 줄어들지 않는 악순환이 계속되었다. 따라서 두 분야간의 괴리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였다.
또 다른 문제점은 정보시스템 부서의 폐쇄성으로 인하여 정보시스템부서 인력들과 현업의 지식 공유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정보시스템 부서의 직원들은 대부분 현업의 요구나 문의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 한국 기업의 SCM현황
  • 성공사례 요약 44그림 41 CJ GLS N사 성공사례 개요 45그림 42 한솔 CSN 사업 배경 46그림 43 한솔 CSN Logisclub 개관 47그림 44 한솔 CSN 물류 운영 서비스 개관 48그림 45 온라인 쇼핑몰 CS Club 개관 49그림 46 LogisClub 제휴사 50그림 47 대한통운 사업영역 51그림 48 대한통운 신정보 시스템 구성도 52그림 49 대한통운 지정시간제 시스템 구성도 53그림 50 대한통운 주요 거래사 53그림 51 e-Business 도입 애로사항 조사결과 57Executive Summary현재까지 국내

  •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 연구- 판매, 인사, 회계, 재무, 경영 전략을 중심으로
  • 시스템3. SCM : 공급사슬관리Ⅱ.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전략 분석1. 고객중심 마케팅 개념과 사례2. 4P의 측면에서 분석한 CJ CGVⅢ. 학습조직에 성공한 기업의 공통점 3가지1. 학습조직의 개념2. 학습조직의 성공사례 - GE의 CAP프로그램 : 변화를 확고히 하라Ⅳ. 경영자가 회계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Ⅴ. 전략적 개념1. 경영전략의 결정을 위한 요소2. 다양한 경영전략의 궁극적 목적Ⅵ.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1. ‘경쟁우위’, ‘비용우위

  •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정보시스템 사례
  • 경영합리화 기반구축과 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Supervising 기능 가능.◆ 물류 Process의 현재 모습◆ 물류 Process의 현재 모습① 주문생산② 생산의뢰③ 구매청구④ 배치⑤ 수송, 배송⑥ 매출확정⑦ 구매청구⑧ 구매대금 출금⑨ 영업대금 입금◆ 풀무원의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성공의 시사점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은 업무설계가 가장 중요하며 SIS추진과정에서 중요한 성공요인으로는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와 업무를 이해하는 정보기술 전문

  •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정보시스템 사례
  • 풀무원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사례는 국내에서는 거의 선례가 없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들과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이후 아웃소싱을 고려하는 다른 회사들과 서비스 업체들에게 많은 지침이 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사례는 풀무원과 링크웨어의 아웃소싱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주요성공요인과 개선점을 논의하여 향후 아웃소싱을 하고자

  • [정보자원관리,자원관리,아웃소싱,경영학] 국내 IT 아웃소싱 성공사례 문헌조사
  • 아웃소싱을 통한 대안을 모색하였다. 아웃소싱을 활용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고, 효율적으로 인력을 운영하며 최신 IT기술에 대응하는 등 최종적으로는 경영전략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2. 산업은행의 IT 아웃소싱 추진과정➀ 자체 운영기 ( ~1999.5)1999년 국내 제1금융권 최초로 운영에 대한 전체 아웃소싱을 추진하기 전까지 산업은행은 자체적으로 정보시스템을 운영하였다. 1999년 당시 산업은행의 정보시스템 분야인력은 총 115명이었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