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개념과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의 생애
2. 달크로즈 교수법의 배경 및 철학
3. 달크로즈 교수법의 원리
(1) 유리드믹스
(2) 솔페이즈
(3) 즉흥연주
4. 달크로즈 교수법의 주요개념
(1) 근육운동감각(Kinesthesia)
(2) 소리모방(Phonomimesis)
(3) 내청(Inner Hearing)
(4) 종합감각(Synesthesia)
(5) 따라 하기(Follow)
(6) 빨리 반응하기(Quick Reaction)
(7) 메아리모방(Interrupted Canon)
(8) 연속모방(Continuous Canon)
(9) 유동성(Plasticity)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인간의 음악적 재능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인간의 몸 전체가 리듬의 중요한 요소인 박자감을 생리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 음악적 능력의 근원인 ‘리듬’을 수단으로 하여 표현하게 하는 것을 음악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달크로즈는 인간이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고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표현의 절대적인 결합이 있어야 하며,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내재적 감정을 음악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먼저 훈련해야할 악기는 몸이라고 주장한다. 그 결과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Eurhythmics)라는 음악학습의 접근방법을 창안하였고 이 지도를 통해 발견한 음악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계이름으로 부르기(Solfege)와 즉흥연주(Improvisation)의 지도방법을 고안하였다. 이 자료는 달크로즈 교수법의 원리 및 주요 개념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권덕원(2007),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과학사
- 곽혜은(2006), 에밀자크 달크로즈(Emil Jaques Dalcroze) 음악교육
- 이홍수(2005),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1. 감상학습의 방향2. 효율적인 감상학습의 원리와 방법Ⅲ.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1. 가창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2. 가창 활동 중심 학습1) 가창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2) 적용상의 유의점Ⅳ. 음악과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1. 창작활동의 중요성2. 창작영역 내용 체계와 교육적 의미 Ⅴ.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1. 유리드믹스2. 솔페이지3. 즉흥연주Ⅵ. 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Ⅶ. 음악과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오르프와 코다이의 접근법 1. 오르프의 접근법 가. 칼오르프의 생애 칼오르프는 독일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반인들에게는 작곡자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음악 교육자로서 더 큰 기여를 했다.1924년 당시 독일의 유명한 무용가인 귄터(Dorothee Günther)와 위그만(Mary Wigman)을 만나면서부터 그는 평생을 음악교육에 몰두하게 된다. 오르프는 위그만에게서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교수법 중의 하나인 유리드믹스(아름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별 교수ㆍ학습 지도1) 가창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2) 기악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3) 창작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4) 감상 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지도3.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ㆍ학습 지도Ⅶ. 음악표현교육의 마인드맵활용Ⅷ.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1.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의 목적2. Dalcroze 교수법의 구성요소1) 유리드믹스(Eurhythmics)2) 솔페즈(Solf

  • 달크로즈 음악지도법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음악을 듣고 동작하는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서 건전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내적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하며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달크로즈의 교육방법은 유리드믹스라고 요약되며 음악의 주된 요소는 리듬이고 모든 음악적 리듬의 원천은 사람의 신체에서 나오는 자연적인 리듬에 기초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여 고안된 독특한 음악지도 방법이다. 달크로즈는 자신의 교수법을 크게 유리드믹스,

  • [유아교육] 비 - 동작과 음악
  • 교수자료를 활용한다. -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창의적인 표현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한다. (실물 / 모형 / 사진 및 그림자료 / 비디오 / 실물화상기 / 여러 가지 소도구 / 슬라이드 / OHP자료 / 바닥에 그려놓은 선, 벽면의 환경구성, 바닥에 펼친 자료, 교사와 유아의 복장)1. 음악교육의 개념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교육을 이른다. 음악 교육은 유아의 생활 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