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의의,교육적 기능,활용, EBS교육방송의 여건조성,영어교육,초등교육, EBS교육방송의 교사 역할,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의의

Ⅲ. EBS교육방송의 교육적 기능

Ⅳ. EBS교육방송의 활용

Ⅴ. EBS교육방송의 여건조성
1. 학급내 방송시설 보완 정비
2. 학급 방송 시청 기자재 정비 및 보완

Ⅵ. EBS교육방송과 영어교육

Ⅶ. EBS교육방송과 초등교육

Ⅷ. EBS교육방송의 교사 역할
1. 학교는 적극적으로 계도하고 홍보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2. 학교 교육에 TV를 적극 수용하여 TV에 대한 자세와 안목을 높여 주어야 한다
1) 시청 전 지도
2) 시청 중 지도
3) 시청 후 지도

Ⅸ. EBS교육방송의 발전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송 수업론은 방송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방송에 의한 학습 이론으로 지식의 대량화, 능률화를 위한 주입식 교육의 실패를 반성하고 그 방법 자체를 개혁하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현대와 같이 가치관의 갈등 상태가 심한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교육목적은 풍부한 인간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육성함에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첨단 통신 매체인 방송의 특징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이 방송 수업론이다. 방송 수업론의 수업 형태는 실제와 같은 상황에서 학습자가 자주적이며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전형적인 사고 패턴으로 모범적 영상 매체를 구성하여 시청시키므로 그 모범적인 사고 패턴이 학습되도록 하는데 있다.
나아가 발전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 상호간에 대화를 통하여 교정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사가 지도한다. 그 후 유사한 교과서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학습을 통하여 연습학습을 하게 되면 시행착오 없이 능률적으로 실제 상황에서 학습의 의미도 깨닫고 풍부한 배경적 경험이 뒷받침되어 문제 해결 능력이 육성될 것이다.
교실의 수업 현장에서 방송 매체를 활용하는 일이란 교수-학습과정을 생동감 있게 구성하고 학습의 질을 높이려는데 그 뜻이 있다. 아직도 주입식, 설명식, 강의식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상기할 때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매체 활용은 계속 강조되어야 하며, 그것이 꼭 방송 매체가 아닐지라도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겨져야 한다.
그러나 교수-학습에 유용한 매체들 가운데서도 특히 TV의 경우 영상 매체의 총아라고 불리고 있듯이 각종 영상적 도표를 종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집약된 학습 경험과 다양한 대리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매체적 특성을 갖고 있어 그 활용가치는 높이 평가되어
참고문헌
◎ 김고원(2001), 방송학습의 이론과 실제, 아산 : 선도출판사
◎ 박성호(1999), 차세대 방송교육 매체로서 인터넷방송의 의미와 전망, 나남
◎ 유태형(1994), 교육방송론, 서울 : 형설출판사
◎ 조연자(2002), EBS 인터넷 방송 VOD의 수준별 활용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 천병기(1993), 방송학습의 지도원리, 영남대학교 출판부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4), EBS 수능강의 실태조사 중간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의의,특징,공익적기능, EBS교육방송과 국어교육,영어교육, EBS교육방송의 학습효과,문제점,제언
  • EBS교육방송의 의의, EBS교육방송의 특징, EBS교육방송의 공익적기능, EBS교육방송과 국어교육, EBS교육방송과 영어교육, EBS교육방송의 학습효과,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EBS교육방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EBS교육방송의 의의Ⅲ. EBS교육방송의 특징Ⅳ. EBS교육방송의 공익적기능1. 다양한 교육기회의 제공이다2. 교육 개혁을 견인해야 한다3. 교육방송은 기존 방송사와는 전혀 다른 저널리즘 기능을 개발하여, 수행해야 한다4. 국민적 커뮤니케이션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현장2)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차이점3) 핀란드의 교육 철학4) 핀란드의 통합 교육5) 핀란드의 수업방식6) 핀란드의 최저학력7) 핀란드의 대학8) 핀란드 학생의 기본권과 학교자율9) 핀란드의 교원정책10) 핀란드의 학생평가11) 핀란드의 교육비12) 핀란드의 교육 지역차이4. 스웨덴1) 스웨덴의 교육혁명2) 스웨덴 교육의 한계점5. 아일랜드1) 교육 시스템2) 초등교육(Primary Level)3) 중고등교육(Second Level)4) 대학교육과정(Third Level)5) 영어교육6)

  • [공교육] 공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사는 자신의 자리에 대한 입지의 불안에 대한 걱정일 것이다. 과연, 공교육이 사교육만큼 학생이나 학부모들의 교육적 만족도를 심어 줄 수 있는 것인가? 요즈음은 혁신학교나 대안학교의 등장으로 학교교육에서의 모자람을 많이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외에 공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II. 본문1. 공교육이란?공교육의 개념을 규정하는 방식은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광의의 개념으로서 공교육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영역 분석
  • 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기록관리한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진로, 인성, 상담에 관한 전문적인 컨설턴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평가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학교 교과 교육과정과 함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등 정규 교육과정을 성실히 수행한 결과가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3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의 및 역할첫째, 창의적 체험활동이 가지는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여건 조성하여야 할 것이며,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교장 중심, 인근 학교 연계 프로그램, 지역 사회와 연계한 시설 활용 및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 시간에 학교, 지역 여건, 수요자 요구를 고려하여 주중‧주말‧방학 중에 운영 시간을 융통성 있게 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방과후학교 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과후학교에 관한 소고1) 방과후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