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가치,특성,현황,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시청지도, EBS교육방송의 효과,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가치
Ⅲ. EBS교육방송의 특성
Ⅳ. EBS교육방송의 현황
Ⅴ.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
1.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
2. 동기 유발 자료로 활용
3. 간접 체험의 자료로 활용
4. 실험ㆍ관찰 자료로 활용
5. 피드백 자료로 활용
Ⅵ. EBS교육방송의 시청지도
1. 계획 단계
2. 시청 전 단계
3. 시청 단계
4. 시청 후의 단계
5. 평가 단계
Ⅶ. EBS교육방송의 효과
Ⅷ. 프랑스의 교육방송 사례
1. 프랑스의 다공영 체제와 교육방송
2. 프랑스의 교육방송 라 쌩키엠므(La Cinquième)
3. 라 쌩키엠므의 조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의 기본적 성격을 고찰해 볼 때, 교사와 교재를 매체로 하여 학생들에게 지식 및 기술을 전달하고 학습자의 지적 정서적인 교육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작용이 교수활동의 과정이다.
과거의 교수활동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매개로 이용된 주된 교재는 바로 교과서였다. 지금까지도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표와 내용을 구현하는 학습자료로서 학교에서 교육실현을 위해 이용되는 주된 교재이다.
그러나 현재의 모든 학문분야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교육의 전 영역에서 변화가 일어, 교과서를 거의 유일한 교재로 삼아 교실수업을 이루던 교육상황이 최근에는 교육에 대한 사고의 전환 즉 교육개념 및 체제 전반의 수정을 강력하게 요청 받고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시대의 교육과정에서 일어나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세 요소는 교육인구의 증가, 지식의 폭발적 증가, 교육기간의 연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 중 특히 교육인구의 증가와 교육내용의 양적 증가는 교사의 수를 부족하게 하였으며, 특히 자질 있는 교사들이 부족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방법 및 기술의 개선을 위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채택된 것이 바로 방송매체의 교육적 이용이다.
따라서 방송매체는 학교 교육에 많은 도움을 주리라 확신하게 되었으며, 특히 교수 기능상 학생수의 팽창과 교육지역의 확대에 따른 차이를 극복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게 되었다.
학습경험의 시각화가 가능한 방송매체의 특성을 교수․학습과정에 도입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진로정보와 탐색에 관련된 사항을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교육방송의 활용은 가장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 참고문헌
-
교육개발(1981), 교육방송의 배경
김관규(2002), 디지털 시대의 방송 패러다임의 전환과 교육방송의 미래, 교육정보방송연구
김규(2002), 방송미디어, 나남출판
김승화 외(1990),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효율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이영자(1977), 교수매체, 배영사
황봉연(1995), 교육방송 TV 프로그램활용과 탐구능력(과학충남 제66호), 대전 : 성문인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