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정의,필요성,장점,장애요인,한계,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정의

Ⅲ.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특성
1. 하이퍼미디어학습을 통해서 학습자가 다각적 관점을 갖게 한다
2. 참여와 구성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3. 학습자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 평생 학습이 가능하다
5.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 역할의 변화로 쌍방향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정보기술은 학습자 중심적 학습환경구현에 적합하다

Ⅳ.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필요성

Ⅴ.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Ⅵ.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애요인
1. 학교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꾀하는 학교 풍토
2. 인터넷을 도입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하향식 추진
3.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
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획일화된 주입식 수업방법,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
5.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
6. 인터넷 사용이 수반하는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
7.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지 못하는 예비교사 교육

Ⅶ.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한계

Ⅷ.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지금까지의 교육 매체는 교사나 사회가 생산한 지식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주로 하였다. 따라서 학습자는 대부분 이미 만들어진 생산품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입장에 있었으며, 이러한 방식에 따른 문제점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 의해 비판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은 학습자가 단순한 소비자, 즉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닌 자신의 필요와 창의력에 의해 정보와 지식을 재구성하여 정보의 부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학습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부가 가치의 생산자의 역할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과거의 대량 생산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 사회에서는 전체 조직의 일부분으로서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낼 수 있는 조직인의 양성이 중요한 한 가지 교육 목표 중의 하나였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으로써 인간이 맡아야 할 조직인으로서의 역할이 감소되고, 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제는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해야하는 정보인으로서의 역할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무수히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하고 알맞은 정보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일은 치밀한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인터넷을 통하여 길러 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백영균(1997),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방안,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열린 교육체제의 구축 방안, 부산대학교 멀티미디어교육원 개원 기념 학술 세미나 자료집
인천동막초등학교(1998), 교육부지정 인터넷 활용 교육 시범학교 운영 계획서
이채연, 인터넷 활용 수업, 강남교원연수원 인터넷 원격 일반과정
조숙현(1996), 인터넷의 교육적활용에 대한 교사의관심도 및 활용실태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명희 역(2000),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주)
Ferdi Serim·Melissa Koch, 이태욱 역(1999), 인터넷이 학교를 바꾼다, 서울 : 한빛 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필요성에서 구성되어 다양한 학습조직과 학습방식을 시범적으로 개발 운영 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구현한다. 컨소시엄을 통한 교육자원의 시너지 효과 가상교육의 장점을 활용한 교육기회 확대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구축 3. 연혁 한국가상캠퍼스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지금까지 학교별로 캠퍼스 네트워크,위성방송,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선도적으로 원격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각 대학에서는 가상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에 서게 하고 셋째,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의 실현을 그 근본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하는 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②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③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④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⑤ 교육과정 평가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인터넷의 보급으로 엄청난 정보의 홍수를 이루는 이른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변했다. 교육분야에도 패러다임이 변하여 기존의 칠판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각종 첨단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 있는 학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 대학교육은 지난 50여 년 보다 앞으로 10년 동안 훨씬 더 큰 변화를 겪을 것이다. 교육방법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고, 교육 과정의 처리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의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교육 문제9) 기술적 지원의 문제10) 비용 문제11) 기타 요인들2. 인터넷 활용 활성화 방안1) 학교 교육의 내적인 변화2)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3) 저작권 보호법 제정4)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5) 주제 중심 수업과 연구조사 활동 과제의 도입6)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변화7) 교실 및 사용이 용이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인터넷 자원에의 공평한 접근 지원8)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9) 교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교육은 인류사의 보편적인 이념과 통일한국의 목표를 설정하여 지금의 현상 유지 보수적인 입장보다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입장을 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통일교육의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체제 중심에 서서 사회 구조와 제도, 정책 등에 초점을 두어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학교의 통일교육은 통일을 촉진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