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정의,필요성,장점,장애요인,한계,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보조공학] 한국의 보조공학의 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조사해 보자
- [장애인 복지] 여성장애인 복지의 현황과 과제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변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보화 효과와 외국사례, 특수교육(장애인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원칙과 과제 분석
- [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수학과 인터넷활용수업]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유형,장점,고려사항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 특징, 종류,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정의
Ⅲ.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특성
1. 하이퍼미디어학습을 통해서 학습자가 다각적 관점을 갖게 한다
2. 참여와 구성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3. 학습자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 평생 학습이 가능하다
5.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 역할의 변화로 쌍방향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정보기술은 학습자 중심적 학습환경구현에 적합하다
Ⅳ.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필요성
Ⅴ.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Ⅵ.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애요인
1. 학교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꾀하는 학교 풍토
2. 인터넷을 도입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하향식 추진
3.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
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획일화된 주입식 수업방법,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
5.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
6. 인터넷 사용이 수반하는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
7.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지 못하는 예비교사 교육
Ⅶ.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한계
Ⅷ.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지금까지의 교육 매체는 교사나 사회가 생산한 지식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주로 하였다. 따라서 학습자는 대부분 이미 만들어진 생산품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입장에 있었으며, 이러한 방식에 따른 문제점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 의해 비판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은 학습자가 단순한 소비자, 즉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닌 자신의 필요와 창의력에 의해 정보와 지식을 재구성하여 정보의 부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학습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부가 가치의 생산자의 역할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과거의 대량 생산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 사회에서는 전체 조직의 일부분으로서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낼 수 있는 조직인의 양성이 중요한 한 가지 교육 목표 중의 하나였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으로써 인간이 맡아야 할 조직인으로서의 역할이 감소되고, 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제는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해야하는 정보인으로서의 역할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무수히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하고 알맞은 정보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일은 치밀한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인터넷을 통하여 길러 낼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백영균(1997),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방안,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열린 교육체제의 구축 방안, 부산대학교 멀티미디어교육원 개원 기념 학술 세미나 자료집
인천동막초등학교(1998), 교육부지정 인터넷 활용 교육 시범학교 운영 계획서
이채연, 인터넷 활용 수업, 강남교원연수원 인터넷 원격 일반과정
조숙현(1996), 인터넷의 교육적활용에 대한 교사의관심도 및 활용실태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명희 역(2000),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주)
Ferdi Serim·Melissa Koch, 이태욱 역(1999), 인터넷이 학교를 바꾼다, 서울 : 한빛 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