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미,목표,동향,장단점, 이러닝(e-Learning)기대효과,지식경영,문제점,정책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러닝(e-Learning)의 의미

Ⅲ. 이러닝(e-Learning)의 목표

Ⅳ. 이러닝(e-Learning)의 동향
1. 법적․제도적 환경
2. 대표업체 동향

Ⅴ. 이러닝(e-Learning)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이러닝(e-Learning)의 기대효과

Ⅶ. 이러닝(e-Learning)의 지식경영

Ⅷ. 이러닝(e-Learning)의 문제점

Ⅸ. 이러닝(e-Learning)의 정책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learning이 전통적 교실수업에 비해서 여러 가지 이로운 점과 우려되는 점이 공존하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고 e-learning 프로그램을 잘 설계하고 운영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선적인 e-learning의 매력은 교육내용의 일관성 있는 전달, 시간절약, 교육의 적시성, 비용수익성이다. 전통적 집합교육에서 강사위주 교육이 전달하는 교육내용은 언제나 동일하다고 볼 수 없다. e-learning을 실시하게 되면 집합교육의 경우보다는 일관된 내용을 전달하는 비율이 50-60% 증가한다. e-learning 과정에서는 자신의 상황과 학습속도에 맞게 학습시간, 필요한 정보와 지식의 양과 질 조절 등이 자율적일 수 있다. e-learning이 전통적인 집합교육에 비해 약 50%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e-learning이 초기에 시스템 구축을 위한 투자비용이 상당히 투입되기는 하지만, 보통 3-5년이 지나면 손익분기점이 지나며 강의실 교육과 비교하여 약 20-30%의 비용으로 교육이 가능하다.
요즈음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수시로 인터넷을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공부한다. 대부분의 대학교수들 또한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학을 졸업한 인적자원의 대다수가 기업에서 일을 하게 되며, e-learning에 익숙해진 이들의 학습스타일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런 이유로 여러 분야의 교육훈련이 e-learning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점차 사회의 구성원들이 재교육,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온라인상에서 교육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는 훨씬 쉬워질 것이다.
향후 e-learning은 지금 보다 확장될 가능성이 높으며, 사회의 구성원들이 습득해야 할 지식과 경험의 폭도 그만큼 넓어질 것이다. 이에 대한 구성원들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기대도 당연히 높아지게 된다. 좀더 구성원 개인에 맞춘 개별 서비스와 컨설팅, 교육의 내용과 방법 면에서의 다양성과 최고의 품질, 시간과 장소에 완전히 개방된 교육서비스,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참고문헌
강명희 - 미래학교와 이러닝, 2004 한국교육공학회 이러닝 학술세미나, 2004
강윤정 - e-learning 환경에서의 학생지원 서비스에 관한 연구, 2003
배형기 - e-Learning, u-러닝 사회와 학교교육, 세진사, 2005
이인숙 - e러닝, 2002
양혜경 외 - e-러닝의 이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4-02, 2004
한국일보 - e-러닝, 2001. 5. 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 정의,운영기초,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웹기반교육,이러닝,개선방안
  • 그 의의◉ 김정권 외(1996),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인적자원부(2004), 학교에서 e-learning의 이해와 활용 방안, 프리콤◉ 손승남(2004), 학습자중심의 대안적 교수법, 내일을 여는 책◉ 임창재(1995),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임희정(2000), 웹기반 작문수업에서의 협동학습 사례,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미래에셋생명 인적자원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이미 해외에 진출해 있는 자산운용사를 적극 활용하여 교두보로 삼고, 펀드와 변액보험의 강점을 살려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해당 지역의 문화,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는 글로벌교육과 함께 현지인을 활용, 미래에셋생명의 문화와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체계가 필요하다. 앞서 언급하였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한다면, 미래에셋생명은 한국 경제를 선도하고 나아가서 세계를 주도할 일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 교육공학 한국 사이버 교육 미국 사이버 교육 기능성 게임
  • 목표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과 활동을 말한다. 즉, 학습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우며, 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교수전략이나 교수법의 연구와 개발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자원이란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원천을 의미하며 교수자료, 학습환경 그리고 이의 지원체제를 포함한다.③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교육공학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연구하고 활동하는 영역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의미하지는 않는다.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요인들의 역할과 비중은 어떠한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들이 필요한 것인지, 더불어 그 각각의 활동들은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어떠한 우선순위에 따라야 하는지 등을 도출해 내는 일련의 과정들이 브랜드 가치평가에 포함되어 있는 것, 따라서 브랜드의 가치가 어느 수준에 있으며, 목표한 바에 도달하기 위해서는어떠한 활동을 취해야 하는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
  •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Ⅰ. 서론Ⅱ. e-learning의 필요성Ⅲ. e-learning의 장단점Ⅳ. e-learning 체제의 구성요소1. 교육시설 및 인프라2. 학습내용3. 인적자원4. 관리 및 운영5. 지원체제Ⅴ. 외국 e-learning 시장 동향1. 미국 e-learning 시장 동향2. 대표업체 동향Ⅵ. 국내 e-Learning 시장 동향1. 법적제도적 환경2. 대표업체 동향Ⅶ. e-learning 분야 인적자원 개발 방향1. 잠재 전문인력의 확보2. 전문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