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 사교육비]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의,경향, 유아 사교육비의 개념, 유아 사교육비의 원인,경감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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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의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경향

Ⅳ. 유아 사교육비의 개념

Ⅴ. 유아 사교육비의 원인
1.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미비
2. 유아모집을 위한 유아교육기관들의 경쟁, 난립구조
3. 유아교육단계에서의 바람직한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 결여
4. 유아교육기관의 종일제 운영 확립
5. 각종 잡부금 근절과 투명한 공개행정을 위한 학부모 참여 보장

Ⅵ. 유아 사교육비의 경감 대책
1. 지속적으로
1) 유아교육은 기초 소양교육이고, 놀이활동 중심의 통합교육이 장기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교육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일반 국민을 비롯하여 관련자들을 계몽해 나감
2) 공립 유치원의 종일제 운영 유도와 효율적인 종일반 운영 프로그램 개발 보급
2. 과도기적으로
3. 장기적으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논의는 고등교육이나 초중등교육에 집중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유아교육법이 없기 때문에 유아교육 정책은 초중등교육법에 있는 한 두 조항에 준하여 입안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지금까지 유치원은 정규 교육기관으로서 그 위상도 확보하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초중등교육법이나 영유아보육법의 테두리 안에서 유아교육이 논의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행재정적인 지원은 만 3-5세의 모든 연령층이 아닌 만 5세에 치중되거나, 보편주의가 아닌 선별주의(selectivism) 입장에서 보호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교육에 관한 독립 법이 없는 현 상황에서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진정한 의미의 전인적인 유아교육이 홀대받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이 시점에서 국가가 해야 할 최우선적인 과제는 교육기본법이 추구하는 바대로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에 대해서도 정부의 지원을 늘리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그 동안 논의되었던 유아교육에 대한 법제화를 마무리하는 것이다.
오늘도 모든 국민이 꼬박꼬박 교육세를 내고 있다. 초중등학교 교육을 위해서는 초중등교육법이, 대학교육을 위해서는 고등교육법이, 그리고 평생교육을 위해서는 평생교육법이 있듯이,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유아교육법이 있어야 한다. 교육한국 실현을 위해 유아교육법 제정은 필수요건이다.
유아교육법의 필요성은 유층군집비율 방법으로 전국에서 3,000여명의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표집하여 유아교육 실태를 조사했을 때에도 밝혀진 사실이다. 이 연구를 보면, 유아교육에 대한 공적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만 3-5세 자녀를 둔 부모들은 엄청난 사교육비 지출로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학부모들이 실제로 지출한 유아 1인당 월 평균 교육비는 10-15만원 수준이지만 자녀를 유치원에 보내는 가정에서는 유아 1인당 월 평균 15-20만원의 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만 5세 이하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초중등학교 학부모에 비해 가계 수입이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2명의 유아를 둔 가정의 경우 사교육비 지출에 따른 가계 부담이 어느 정도인지 가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은령(1995), 사교육 산업의 고용구조에 대한 연구 : 학습지 산업의 방문 지도교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
3. 김영철 등저(1997), 사교육비 문제와 대응방안, 한국경제학회
4. 송인제(1999), 사교육의 사회적 평가와 사교육비의 절감방안, 고려 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논문
5. 이영석(1997), 한국 유치원 교육의 회고와 전망, 한국 유치원 교육100주년 기념
6.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편(1999), 특수교육학
7. 학술심포지움, 한국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미래유아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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