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성교육의 의미,필요성, 성교육의 실태,지도내용, 성교육의 지도자유의점,효과, 성교육의 문제점, 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의미

Ⅲ. 성교육의 필요성

Ⅳ. 성교육의 실태

Ⅴ. 성교육의 지도내용
1. 성 평등 교육을 실시한다
2. 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인간관계 교육을 실시한다
4. 성문제를 예방한다
5. 성적 의사결정력을 키운다
6. 생명에 대한 존중감을 심어준다
7. 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갖게 한다

Ⅵ. 성교육의 지도자 유의점

Ⅶ. 성교육의 효과

Ⅷ. 성교육의 문제점

Ⅸ. 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성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2. 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 및 보급
3. 재량활동 시간에 성교육 시간 배정 및 의무화
4. 성교육 전담 교사 제도 마련
5. 성교육 전담 교사 연수
6.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 성교육 지도 연계체제 마련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성은 성기에만 국한시켜 설명할 수는 없으므로, 자신의 성을 바르게 이해해야 상대방의 성도 존중할 줄 알게 되며, 이를 위해서는 성기나 성호르몬의 생리적 기능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인간의 성을 심리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하며, 인간교육으로서 성교육을 보는 것이 필요하다.
1980년대 이후 현재까지 교육현장에서는 수많은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성교육 자료로 활용하여 왔으나 안타깝게도 현재까지의 학교 성교육에 대한 평가는 다소 부정적이다. 학교 성교육이 부정적 평가를 받는 몇 가지 문제점으로서 이시백은 단편적이고 비체계적인 성교육, 각급 학교 및 학년별 성교육의 목적이 불분명한 점, 성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문제, 성교육이 생물학적인 내용으로만 편중되어 있는 점과 더불어 표준화된 성교육 자료의 개발 부족을 지적한 바 있다. 표준화된 성교육 자료 부족에 대한 비판은 초중고등학생의 성발달을 평가하는 척도의 부재에 있어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즉, 지금까지의 초중고등학생 성교육과 관련된 효과성 연구들은 주로 성교육을 실시한 후 그 실효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연구자마다 제각기 개발하거나 제작한 척도를 가지고 성발달을 측정했기 때문에 척도의 타당성이나 신뢰성에 있어 의문점이 제기된다. 외국의 경우에도 특정 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제한된 내용의 평가 검사들이 개발되어 왔지만, 초중고등학생들의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 등을 포함한 종합적 평가를 내릴 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개발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청소년용 성발달 검사로 많이 알려진 검사로 Hendrick와 Hendrick(1987)의 다차원적 성태도 검사(Multidimensional Sexual Attitude Scale)와 Kirby(1984)의 성지식과 태도 검사(Kirby Knowledge Attitude Scale)가 있지만, 이 또한 제한된 피험자 수와 표본 선정, 부적절한 평가영역 등으로 인한 문제를 지적받고 있다
참고문헌
강희경 - 성교육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에 관한 지식 및 태도 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양순옥·김신정 -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의 성교육 내용분석, 아동간호학회지, 2004
안명옥 - 의사선생님이 하는 열린 성교육, 한국여자의사회, 2002
이정옥 - 학교 성교육의 실제, 길, 2002
유니텔원격교원연수원 - 청소년 성교육·성상담 전문가 과정 교재, 2002
조성자 - 청소년기를 위한 성교육, 창지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체육 연구 레포트
  • 파릇패 학교 체육 연구 및 탐방 보고서학교체육연구 및 탐방보고서목차I. 서론1. 학교 체육의 범주1.1. 전문체육1.2. 생활체육1.3. 교육체육2. 체육 교과만의 특징3. 체육 교과의 필요성4. 탐방 목적5. 탐방 내용II. 본론6. 전문체육6.1. 학교 운동부 시스템6.2. 학교 운동부 시스템의 문제점6.2.1. 기본적 소양을 지니지 못한 운동 선수 양산6.2.2. 팀 성적 위주의 상위 학교 진학6.2.3. 지도자의 수준6.3. 개선되고 있는 사례6.3.1. 스포츠 클럽의 확대6.3

  •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Ⅰ. 문제제기Ⅱ. 이론적 배경Ⅲ.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 명2. 목적3. 프로그램 목표 및 하위목표4. 평가방법5. 프로그램 대상6. 프로그램 구조7. 세부 프로그램Ⅳ. 프로그램 운영지침1. 프로그램 운영지침2. 홍보방안 3. 자원 활용 계획Ⅴ. 집단 프로그램 세부 지도안1.세부사업 내용2.프로그램 일정표3. 예산※참고문헌 및 첨부자료 (느낀점)Ⅰ. 문제제기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

  • 순결과 페미니즘에 대하여
  • 성폭행 징역 20년 중형선고-83)여고생들 “혼전순결 경시” 충격-84. 청소년의 성문제 및 서비스 실태95. 성교육 연구의 필요성-116. 현대 성교육의 현실태-127. 왜 남학생에게 성교육이 필요한가?13Ⅲ. 결론-14-14-15Ⅰ. 서론 1.순결의 의미순결이란 일

  • [특별활동 봉사활동영역]특별활동 봉사활동영역의 의미,유형,현황, 특별활동 봉사활동영역의 편성,운영,내용,원리,모형,제언 분석
  • 지도자, 활동터전을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사회체계와의 효율적인 운영과 활성화를 통해서 각 부문의 균형적인 발전과 상호협력의 필요성이 있다. 청소년 사회봉사 활동이 청소년 육성의 이념을 실현시키는 중요한 실천활동으로써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의 영역을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현 상황을 짚어보며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Ⅱ. 특별활동 봉사활동영역의 의미봉사 활

  • [교육활동]교육활동의 역사, 교육활동과 치료교육활동,현장교육활동,방과후교육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교육활동의 우수사례,과제
  • 교육활동의 운영상 유의점Ⅴ. 교육활동과 특기적성교육활동1. 교육적 의의와 목적2. 특기․적성 교육활동이 가지는 주요한 의미1) 문명사적 대전환과 21세기 지식사회로의 변화2)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3) 디지털시대 핵심 인재의 모습4)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핵심인재의 핵심역량5) 핵심 역량 배양의 통로3.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방침4.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발전 방향Ⅵ. 교육활동의 우수 사례1. 필요성과 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