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성교육의 목적,역사, 성교육의 중요성,기본지침, 성교육을 위한 역할, 스웨덴의 성교육 사례, 성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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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9.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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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목적
1. 신체 및 심리 발달 영역
2. 인간 관계 이해 영역
3. 성문화 및 성윤리 영역

Ⅲ. 성교육의 역사

Ⅳ. 성교육의 중요성

Ⅴ. 성교육의 기본지침

Ⅵ. 성교육을 위한 역할
1. 가정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1) 성교육이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되어야 한다
2) 성교육 전담 교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3) 전문상담교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3. 사회의 역할

Ⅶ. 스웨덴의 성교육 사례

Ⅷ. 성교육의 내실화 방안
1. 첫째, 학교 성교육이 정상화되어야 한다
2. 둘째, 교육의 주체는 학교만이 아니라 지역사회, 가정 등이기 때문에 충청남도 차원에서도 청소년 성교육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에 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와 청소년의 성행동, 성의식, 성문화의 변화 등은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을 적극적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학교가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터해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유치원, 초등학교(저고), 중학교, 고등학교 성교육 교사용 지도지침서인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를 각급 학교에 배부하고 학년 당 연간 10시간 정도의 성교육 시수를 확보할 것을 권장한바 있다. 이에 많은 학교에서 이를 바탕으로 관련 교과시간, 재량활동 시간, 인터넷을 활용한 성교육, 성상담을 통한 개별 성교육, 지역사회자원 조직과 연계한 외부 강사 초청 성교육 등이 실시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성교육과 상담실 운영은 새로운 시도로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점, 인터넷 상담실의 운영으로 학생의 개인적인 성 문제와 궁금증을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상담공간이 마련되어 신뢰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점, 성교육 자료실의 운영으로 성교육 교사들 간의 정보 및 자료 공유를 통해 보다 바람직한 성교육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점 등을 이점으로 들 수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우리나라의 학교 성교육 실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학교당 성교육 담당교사 1인 지정학교가 97.5%, 미지정교가 2.5%로 나타났으며, 학년별 연간 성교육 평균 실시시수는 8.2시간으로 나타나 국가적 차원의 성교육 추진지침(학년별 연간 10시간 내외 시수 확보 권장)에 근접해 가고 있는 듯 보인다. 그러나 성교육 연간 평균 실시시수가 1~3시간(18.6%), 4~7시간(25.7%), 8~10시간(38.0%), 11~20시간(10.5%), 20시간 이상(7.0%), 전혀 실시하지 않는 학교(0.3%)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44.6%의 학교가 10시간 정도의 시수도 확보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지도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처럼 그 동안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여전히 성교육이 정규 교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성교육 자료도 부족한 실정임을 부인할 수 없다.
참고문헌
- 김상원,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0
- 김남선, 엄마, 남자와 여자는 어떻게 달라요?, 사계절
- 신용자, 외국의 성교육 실태, 청소년(봄), 1980
- 윤가현, 성심리학, 성원사, 1990
- 정민자 외 15명, 성상담교육 이론과 실제, 대왕사, 2005
- 진기남 외, 성인의 성의식 및 성 선호도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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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등록일이 2011.9.4일 맞나요? 아직 1년이 안됐는데 내용이 현시점과 맞지 않는것 같아요??
  • hong1***
    (2012.07.18 11:5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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