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학습교재]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의,현황, 사이버학습교재 개념,국어교과,개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의의
Ⅲ.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현황
Ⅳ.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패러다임
Ⅴ.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념
Ⅵ. 사이버학습교재의 국어교과
Ⅶ.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이버공간의 특성에는 우선 개인의 물리적 실체가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익명성, 이용자가 사이버공간의 한 시민으로서 나름대로의 규범을 준수하면서 사이버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는 점에서 시민성, 사이버공간을 통제하는 중심 권력이 없다는 점에서 탈중앙집중성, 현실 세계에서 통용되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권위와 상관없다는 점에서 비권위성이 포함된다.
사이버공간에서 네티즌(netizen)은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단절한 채 자신만의 세계로 고립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립성을 가짐은 물론, 수많은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동시에 네트워크성을 가진다. 또한 사이버공간에 존재하는 많은 정보들이 어떤 특정한 규칙이나 질서에 의해서 배열되지 않으므로 비조직성을 생각해 볼 수도 있는데, 이러한 특성에 의해서 무책임성이나 비신뢰성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이버공간에서는 문자, 소리,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함께 공존하며 때로 융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사이버 공간의 정보들은 통상적으로 선형적이지 않고 각각의 텍스트들이 서로 연결되어 텍스트 간 이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쌍방향성(하이퍼텍스트)을 가지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또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어느 곳에 있는 정보든지 포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며, 이들 정보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제한적인 속성을 지닌다.
사이버 공간을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시공간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이버교육을 위해서는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반드시 같은 시간을 공유할 필요가 없고 물리적으로 특정 장소에 모일 필요가 없으며, 세계 각국의 다양한 자료에 무제한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이는 교육의 효율성 증대 및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사이버공간에서는 원활한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도록 가장 효과적인 형태로 정보를 가공해서 제시할 수 있는데, 이는 지식의 효과적 전달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사이버공간은 하이퍼텍스트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용자에게 주
- 참고문헌
-
◈ 김은희(2002), 사이버대학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량(2000), 웹 활용 수업 사례에 기초한 사이버 교수·학습운영의 기본전략 및 향후과제, 교육공학연구
◈ 박종선(2009), 사이버 학습의 이해(지식기반사회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 임정훈(2003),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용훈, 웹기반 사이버 교육연수원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판암
◈ 탁진규(2001), 사이버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학습동기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