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학습교재]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의,현황, 사이버학습교재 개념,국어교과,개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의의

Ⅲ.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현황

Ⅳ. 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의 패러다임

Ⅴ.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념

Ⅵ. 사이버학습교재의 국어교과

Ⅶ. 사이버학습교재의 개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이버공간의 특성에는 우선 개인의 물리적 실체가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익명성, 이용자가 사이버공간의 한 시민으로서 나름대로의 규범을 준수하면서 사이버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는 점에서 시민성, 사이버공간을 통제하는 중심 권력이 없다는 점에서 탈중앙집중성, 현실 세계에서 통용되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권위와 상관없다는 점에서 비권위성이 포함된다.
사이버공간에서 네티즌(netizen)은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단절한 채 자신만의 세계로 고립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립성을 가짐은 물론, 수많은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동시에 네트워크성을 가진다. 또한 사이버공간에 존재하는 많은 정보들이 어떤 특정한 규칙이나 질서에 의해서 배열되지 않으므로 비조직성을 생각해 볼 수도 있는데, 이러한 특성에 의해서 무책임성이나 비신뢰성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이버공간에서는 문자, 소리,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함께 공존하며 때로 융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사이버 공간의 정보들은 통상적으로 선형적이지 않고 각각의 텍스트들이 서로 연결되어 텍스트 간 이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쌍방향성(하이퍼텍스트)을 가지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또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어느 곳에 있는 정보든지 포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며, 이들 정보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제한적인 속성을 지닌다.
사이버 공간을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시공간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이버교육을 위해서는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반드시 같은 시간을 공유할 필요가 없고 물리적으로 특정 장소에 모일 필요가 없으며, 세계 각국의 다양한 자료에 무제한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이는 교육의 효율성 증대 및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사이버공간에서는 원활한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도록 가장 효과적인 형태로 정보를 가공해서 제시할 수 있는데, 이는 지식의 효과적 전달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사이버공간은 하이퍼텍스트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용자에게 주
참고문헌
◈ 김은희(2002), 사이버대학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량(2000), 웹 활용 수업 사례에 기초한 사이버 교수·학습운영의 기본전략 및 향후과제, 교육공학연구
◈ 박종선(2009), 사이버 학습의 이해(지식기반사회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 임정훈(2003),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용훈, 웹기반 사이버 교육연수원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판암
◈ 탁진규(2001), 사이버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학습동기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학습 방법 - 25강의법 ①시범 실습법 - ②토의법 ③협동학습 ④프로젝트 학습 ⑤인터넷 기반의 문제 중심학습 ⑥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방법의 대표적 유형- 47WBI ①전자교재 ②E-Learning ③ 제 부 결론 도출 4 57구성주의에서의 교육적 패러다임 구성주의 교육의 비평과 미래 - 2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육사적 으로 교육은 크게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Ⅲ. 사이버 교육의 형태와 발전 추이Ⅳ. 국내 사이버 교육 주요사업자 동향Ⅴ.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Ⅰ. 서론Ⅱ. 웹(Web)의 이해와 특징Ⅲ. 인터넷 활용 교육의 개념Ⅳ. 컴퓨터와 구성주의 학습관Ⅴ.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Ⅵ. 국내외 사이버대학1. 미국2. 한국Ⅶ.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특징Ⅷ.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모형(사례)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1) 문제해결 수업2) 토의수업3) 탐구학습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1) 수업계획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3)

  • 미디어교육 레포트
  • 교육인 셈이다.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Buckingham, 2000, 2004, 354쪽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는 미디어교

  • 성인 미디어교육
  • 교육인 셈이다.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Buckingham, 2000, 2004, 354쪽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는 미디어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