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관리, 제품 차별화, 신제품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표관리, 제품 차별화, 신제품 개발
목차
상표관리, 제품 차별화, 신제품 개발



목차

* 상표관리, 제품 차별화, 신제품 개발

Ⅰ. 상표관리

1. 상표의 개념
1) 상표전략
2) 좋은 상표의 요건

Ⅱ. 제품 차별화와 계획적 진부화

1. 제품 차별화
2. 계획적 진부화

Ⅲ. 신제품 개발

1. 신제품의 의의
2. 신제품 개발 과정
1) 아이디어 수집과 개발
2) 아이디어 심사
3) 경제성 평가
4) 제품 개발
5) 시험 마케팅
6) 시장 도입
본문내용
. 상표관리

1) 상표의 개념

상표란 어떤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유하게 표시하고 경쟁사와 차별
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각적 기호 또는 도안을 말한다.
상표는 주로 습자, 도안, 단어, 문구, 이름 등으로 만들어지며, 그밖에 상품․ 포장의
형태나 특징, 단순한 색채조합, 기호를 첨부한 색채조합, 열거된 모든 기호의 조합
등을 이용해 고안되기도 한다. 상표의 기능은 품질보증 기능, 식별기능, 광고기능, 촉
진기능, 가치 향상 기능이 있다. 또한 재화․ 용역의 출처를 나타냄으로써 어떤 상품
을 다른 사람의 상품으로 표시하거나 다른 이름으로 유통시키는 불공정한 경쟁으로
부터 제조업자와 상인을 보호하며, 고객에게 상품의 질을 보장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상표는 재산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가 상표법의
적용범위를 부당경쟁에 대한 통제 이상으로 확장하여 상표 소유자의 관리를 보호하
고 있다. 따라서 승인받지 않고 상표를 사용할 경우 허위나 사기행위로 처리될 뿐
아니라, 사유재산권 침해의 구성요건이 된다.

(1) 상표전략(brand strategy)

상표는 제품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우며,
전략적 차원에서 시장의 분리와 통합, 창출을 가능케 한다. 이런 효과를 얻기 위해서
는 상표에 대해 몇 가지 전략적인 결정을 해야 한다.
첫 번째는 과연 상표를 붙일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다.
상표는 여러 편익을 주지만 하나의 상표를 키우기 위해서는 막대한 마케팅비용이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이트맥주의 성공사례
  • 신제품 라이트(Light)맥주 개발 생산 판매 1982. 04. 19 신제품 병생(Saeng)맥주 개발 생산판매(일본 삿뽀로 맥주 회사와 기술제휴) 1983. 04월 국제 주류품평회 맥주부문 금상 수상을 계기로 맥주 시장의 확고한 위치를 다짐 1984. 01월 진주 맥아공장을 증설 완공하여 연 36,000톤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됨1984. 12. 11 신제품 비 알콜성 맥아음료 생산 수출1985. 07. 22 칼스버그 맥주 기술도입 계약(덴마크 칼스버그 사) 1986. 02. 01 심볼마크 밑 상표 개정(=CIP실시) 1

  • [국제경영] 홍진크라운 HJC 성공요인
  • 개발회의를 통해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여 신제품을 개 발 HJC는 품질관리는 위해 SNELL, ECE, JIS 등 세계의 유명 안전규격을 대다수 획득 첨단검사 장비를 설치하고 생산 LOT별 파괴검사 등을 실시해 제품 출하와 품질관리 과정을 철저히 관리  전체매출의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3) 디자인으로 승부 HJC는 야마하, 혼다, 스즈키, 할리데이비슨 등 세계 주요 오토바이 색상에 맞춰 다양 한 색상의 제품을 시판 세계 여러 지역의 표준 머리모양

  • [국제경영] 홍진크라운(HJC) 글로벌 전략분석
  • 개발회의를 통해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여 신제품을 개 발 HJC는 품질관리는 위해 SNELL, ECE, JIS 등 세계의 유명 안전규격을 대다수 획득 첨단검사 장비를 설치하고 생산 LOT별 파괴검사 등을 실시해 제품 출하와 품질관리 과정을 철저히 관리  전체매출의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3) 디자인으로 승부 HJC는 야마하, 혼다, 스즈키, 할리데이비슨 등 세계 주요 오토바이 색상에 맞춰 다양 한 색상의 제품을 시판 세계 여러 지역의 표준 머리모양

  • 문화산업론의 시각에서 살펴본 미학적 마케팅의 실제 - 국내 대기업의 텔레비전 광고
  • 제품위주의 마케팅과는 달리 일상생활에서 문화를 향유하는 기회를 넓혀주고 예술을 자신의 생활과 요원한 어떤 것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친밀한 어떤 것으로 느끼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수도 있다. 그러나 이말은 달리 말하면 우리가 물질과 정신이라는 이분법적인 지각구조 대신에 물질과 정신을 하나의 틀안에서 사고할 수 있게되고 여러 가지 정신적인 가치들을 물질과 마찬가지로 교환할 수 있는 대

  • [의류산업 및 유통] 패션상표
  • 상표패션상표의 개념: 상표의 분류각 라인의 품질 및 마케팅 차별화.기존상표위축브랜드 이미지 실추시장확장의 용이성.대중성, 시장확장디자이너 브랜드의 세컨드 라인상표.브릿지라인상표각 관리 단계의 전문가 및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전사적 자원관리와유통판매의 어려움.관리통제의 용이성강력한 마케팅 전략의 일관성.제조업자가 자사제품에 대하여 상표를 결정(내셔널 브랜드) 제조업자 상표크리에티브 디자이너와 소재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