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과 찬반론, 사회적책임에 대한 기업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과 찬반론, 사회적책임에 대한 기업행동
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과 찬반론, 사회적책임에 대한 기업행동


목차

*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Ⅰ.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

Ⅱ.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반 양론

1. 고전파 경제학의 견해
2. 행동주의적 견해
3. 기업의 현실

Ⅲ.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행동

1. 사회적 책임의 내용
2. 윤리경영
3. 사회적 책임의 실제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는 사람마다 다르다. 기업은 법을 준수하고 경제
적 이익을추구하여, 주주의 부(富)를 증가시킬 책임이 있는 조직이다. 이것은 기업
의 1차적 사회적 책임이자 기본의무로서, 이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 기업의 존속
자체가 어려워진다. 보통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란 법이 요구하는
기본 의무를 다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사회적 책임은
법과 주주들이 요구하는 것을 넘어서 사회 전체에게 바람직한 장기적 목표를 추구
할 의무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1.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

산업혁명 당시 기업은 시장에서 정해진 가격을 그대로 수용할 수밖에 없을 정도
의 매우 작은 규모였다. 기업의 이윤추구는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에 의하
여 사회 전체의 선이 된다는 아담 스미스의 주장은 타당한 것이었다. 하지만 기업
규모가 점차 커지고 이에 따라 기업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이 막강해짐에 따라 전
통적인 자연조화적 경제질서는 붕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고, 기업은 어떤 형태로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게 되었다. 기
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용하게 된 구체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기업의 영향력 증대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사례 및 시사점
  • 목 차 Ⅰ. 서론: 21세기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는 기업윤리Ⅱ. 기업윤리의 정의와 개념1. 기업윤리의 정의2. 기업윤리의 대두배경 3. 기업윤리의 필요성Ⅲ.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 사회적 책임의 정의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사례 및 시사점2.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Ⅳ. 사회적 책임에 관한 찬반론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Ⅴ. 사회적 책임의 내용1. 기업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2. 이해자집단에 대한 이해

  • [시민사회와 NGO] 미국의 네오콘과 한국의 뉴라이트에 대한 비교 연구
  • 사회적 토양과 세력을 형성하기 위해 출발한 운동이다.출처 뉴 라이트, 침묵에서 행동으로왜 움직이기 시작했나 - 동아일보뉴 라이트, 침묵에서 행동으로왜 움직이기 시작했나 동아일보합리적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범(汎)보수-중도 그룹이 적극적으로 세력화에 나서게 된 밑바탕에는 현 정권에 대한 비판의식이 공통적으로 깔려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수구적 보수이념을 지지하는 것도 아니다.▽뉴 라이트 그룹의 등장 배경=정부 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미,유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단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찬반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단계1. 제1단계 -주주에 대한 책임2. 제2단계 -종업원에 대한 책임3. 제3단계 -과업 환경의 구성원에 대한 책임4. 제4단계 -사회 전체에 대한 책임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Ⅶ.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사례참고문헌Ⅰ. 개요기업의 사회적 책임 윤리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 것인가 관해서는 아직도 불투명하다. 기업이 행동

  • [기업의 사회적 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분류,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문제점, 향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과제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분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문제점, 향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과제 분석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분류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1. 반대론1) 기업가정신의 보장2) 신속한 기업의사결정체계의 확립2. 찬성론1) 기업의 장기이익의 보장2) 기업과 사회의 조화Ⅴ. 기업

  • 기업의사회적책임
  •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한 반대의견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강조하는 입장으로 우세한 주장이 되고 있다. 소수의 대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경우, 시장에서 경쟁을 배제해 버림으로써 초과이윤을 얻을 수가 있다. 따라서 경쟁조건을 유지하고 이윤과 능률의 연결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공정거래의 원칙을 지키도록 기업양심(corporate conscience)에 호소하게 된다. 나아가서는 그와 같은 양심적인 행동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