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의사결정의 단계와 의사결정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경영) 의사결정의 단계와 의사결정기법
목차
기업경영) 의사결정의 단계와 의사결정기법




목차

* 기업경영) 의사결정

Ⅰ. 의사결정의 단계

1. 의사결정 목표의 정의
2. 정보의 수집
3. 대안의 모색과 평가
4. 대안의 선택

Ⅱ. 의사결정과 정보

1. 자료, 정보 및 지식
2. 경영정보시스템

Ⅲ. 의사결정기법

1. 과학적 방법에 의한 의사결정
2. 전문가의 도움에 의한 의사결정
3. 정치적 과정을 통한 의사결정
4. 경영자 개인의 능력에 의한 의사결정
본문내용
기업경영) 의사결정

의사결정(decision-making)이란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목표달성에 가장 유리
한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계획수립은 말할 것도 없고, 조직화, 지휘, 통제 등
모든 경영활동은 수많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1. 의사결정의 단계

의사결정의 단계는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으나,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의사결정 목표의 정의

의사결정의 목표를 정의한다는 것은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성취하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다. 명확하게 정의된 의사결정 목표는 수집할 정보의
종류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고, 대안을 모색하고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예를 들어,
롯데리아에서 '3분 내에 고객의 주문에 응한다'는 목표를 세운 경우, 피자는 판매
메뉴에서 삭제하게 된다. 피자를 요리하는 데는 최소한 15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이처럼 의사결정의 목표가 명확히 정의되면, 조직구성원들이 초점(focus)을 맞추
어야 할 점이 명확해지고 그에 따라 성과(Performance)도 향상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SP-정보전략계획수립
  • 단계와 적용기법습득, 효과적인 ISP 실행지침, ISP 이후의 정보시스템 구현방법으로 구성된다.1. ISP란 무엇인가ISP는 정보화 전략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이다. 정보화 전략계획은 정보기술을 이용하며, 기업의 경영전략을 정보전략과 연계시키고, 정보기술의 이용과 경영-정보전략의 연계를 위한 일련의 계획을 수립한다. ISP의 활동에는 첫째, 정보기술, 둘째, 경영전략, 셋째, 정보전략으로 구성된다. 정보전략에는 비즈니스(business), 시스템(system),

  • [경영학원론] 우리나라 기업경영의 특징과 문제점
  • 기업가정신을 들 수 있다. 민족기업의 자본동원이 가능했던 이유로서 토지자본의 형성을 들 수 있고, 민족자립과 민족독립의 정신이 민족기업에 대한 민중의 기대를 크게 했으며, 개화기 이후 근대교육의 보급효과가 이를 가능케 했다.그러나 한편으로는 이 시기의 기업가들은 이윤추구보다는 매점매석을 하거나 매판적 판매활동을 통해 원시적 자본축적을 한 경우가 많았고, 반면에 대기업은 토지자본이 많았다. 근대적 경영기법이나 기술을 체득하

  • 경영전략4 레포트
  • 기법을 강조하는 이유는 전략적 사 고 능력이 분석과 종합을 통하여 배양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경영전략은 더 이상 최 고경영자나 직관과 통찰력이 뛰어난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업무가 아니라,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전략적 사고방식을 갖추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이러한 전략적 사고는 학습에 의해 어느 정도 배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2 경영전략의 정의? 경영전략이란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

  • 물류관리_제품 A의 조달기간이 2일이고, 제품 A의 수요가 매일
  • 기업은 이러한 패키지에서 필요한 모듈을 선택하여 활용하게 된다. 핵심 모듈로는 재무, 물류, 인적 자원, 구매, 고객 관리, 제조, 제품 데이터, 자산 관리 등이 있으며, 기업은 이 중에서 필요한 모듈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ERP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며, 기업의 프로세스 통합과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2. 제품 A의 조달기간(leadtime)이 2일이고, 제품 A의 수요가 매일 평균 1,000단위, 표준편

  • 급식경영학 1-7장 요약
  • 경영기법② 스왓분석(SWOT: Strenghts 강점, Weaknesses 약점, Opportunities 기회, Threats analysis 위협) 조직이 처해있는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③ 목표관리법(MBO:Management by Obiective) 상하부와 하부 간에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평가하도록 함으로써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통합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체계 3. 의사결정조직의 목표 달성 또는 문제해결 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