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교육]초등학교 음악과교육 특징,목표, 초등학교 음악과교육 음악적발달,음악적개념, 초등학교 음악과교육 통일교육,전통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교 음악과교육의 특징

Ⅲ. 초등학교 음악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교육의 음악적발달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Ⅴ. 초등학교 음악과교육의 음악적개념

Ⅵ. 초등학교 음악과교육의 통일교육

Ⅶ. 초등학교 음악과교육의 전통음악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이 자기의 소임을 깨달을 때 제2의 탄생이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자는 교육자로서의 소임을 깨달을 때 진정으로 살아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음악교육이 예능교육의 수준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교육이 되도록 우리의 생각을 전환할 시기가 된 것이다.
음악교육은 인간의 음악미적 감수성을 최대로 발달시킴으로써 예술에 대한 심미의 가치와 의미를 통해 개개인이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교육은 구조화된 음향에서 아름다움과 음악적 의미를 공감하여 느낌에 대한 통찰을 얻어내는 과정을 소중히 여길 때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의 음악교육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지향점을 삼고 있다.
학교의 음악교육이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의미 있는 음악적 배움을 통해 바람직한 음악적 성장을 이루는 데에 긴요한 음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안내하기를 요구한다면, 음악 학습이 제재곡을 익히게 하는 데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제재 악곡을 익히는 가운데 음악의 구성 요소나 구조, 음악 생성의 원리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언어가 말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듯이, 음악이 음향으로서 상징적 기능을 가지면 음악적 언어도 유추하여 음악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음악과의 만남이 음악적 속성의 체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인간현상에 대한 내면적 인식과 융합될 때 진정한 의미의 음악적 체험이 된다고 본다. 그리고 학습이 음악적 현상에 한정하면 안 되고 왜 그렇게 이루어졌는지 내면을 탐구하는 음악적 의미의 해석이 있어야만 하며 이러한 탐색을 도울 수 있는 교사의 어휘사용과 질문이 필요한 것이다.
21세기는 우리들 개개인이 음악 예술을 향유하고 사랑함으로써 온전하게 살고, 정신적인 고양을 이루며, 진(眞)․선(善)․미(美)․의(義)를 추구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면, 우리는 우리들 개
참고문헌
교육부(1998),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강완순(1992), 음악에 있어서의 놀이와 기능에 대한 고찰 : 전승적 놀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공석준(1986), 음악의 발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박현주(1999), 국악보에 나타난 시김새 연구 및 초등 음악 교육과정을 위한 학습내용선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언(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장창환·조효임·이동남(1997),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음악교육]음악교육자 졸탄코다이에 대하여
  • 음악교육에 열을 쏟은 것은 헝가리의 미래가 젊은이들에게 달려있다는 전제 위에 일상적인 음악교육을 통해 이들의 음악적 무식함과 반 교육적 상태를 벗어나고 음악이 어떤 지역이나 계층에 독점되는 일 없이 모든 이에게 속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렇게 아무런 공적인 지원 없이 시작된 이 운동은 1930년대에는 국가적 차원의 청년가창운동으로 전개되었고 10년 안에 초등학교 음악교육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헝가리의

  •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 의미,계층분화, 대중가요(대중음악)와 팬덤,대중매체, 대중가요(대중음악) 금지곡,문제점,전망
  • 음악가라는 범주로 이행하여야 할 것이다.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의미대중음악은 현대사회의 일상적인 배경의 일부분이다(Adorno, 1989). 대중가요는 매스컴의 발달과 더불어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각 시대의 민중의 호기심이나 관심을 잘 나타내주는 노래로 선율과 화성에 있어서 단순성과 반복성이 특징이다. 말 그대로 널리 대중들이 부르는, 대중들이 가장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노래인 것이다. 대중문화의 큰 흐름 가운데 대중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교육의 목적은 기능의 연습이라기보다는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고 좋은 음악 표현이나 감상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아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음악을 받아들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유아의 생활 속에서 음악 교육은 창의성 발달, 정서적 반응, 지적 성장, 언어 발달, 신체 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1.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1) 유아 음악

  • 유아 표현놀이 종류와 중요성 고찰
  • 음악성 발달2) 음률놀이 활동의 요소 및 내용3) 음률활동의 내용과 지도법3. 미술놀이1) 미술활동의 중요성2) 미술활동의 내용 과 요소 및 원리Ⅲ. 결론 Ⅰ. 서론음악을 통한 신체표현 동작 놀이는 음악적 요소와 신체적 표현을 결합한 교육적 활동이다. 유아는 음악적 요소에 맞추어 여러 가지 다양한 동작표현을 연출할 수 있다. 유아기는 표현 능력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은 선천적으로 창의성과 표현 능력을 가지고 태어

  • [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음악과 전래동요
  • 『전통음악과 전래동요』Ⅰ. 전통 음악1. 전통음악의 정의전통의 사전적 뜻풀이를 보면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통음악은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오늘날 국악 또는 전통음악으로 불리는 음악 중에는 먼 상고시대부터 전해 오는 음악도 있을 것이다. 무속음악이나 농악 속에는 역사적 연원을 알 수 없지만, 오랜 세월을 꾸준히 전승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